운동화, 세탁 안해도 깨끗해진다?

2011. 5. 23. 17: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활동성이 잦아지는 요즘, 구두보다 운동화를 자주 신게 된다. 아무래도 운동화를 자주 신다보면 산길이나 잔디밭에서 걷게 되어 운동화가 더러워지기 십상이다. 그렇다고 매번 세탁할 수는 없는 일. 편하게 신으면서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소재별 운동화 관리법을 알아보자.

스웨이드 소재 운동화

스웨이드는 빈티지 느낌의 멋스러움이 있어 운동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로 꼽힌다. 반면, 소재의 특성상 물이나 불에 약하기 때문에 평상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스웨이드 소재로 만든 운동화를 구입 시 먼저 겉면에 방수제를 뿌려주면 표면을 코팅하는 효과가 있어 물기로 인한 변형이나 이염을 방지할 수 있다.

외출 후 솔로 가볍게 털어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때 자국은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때가 많이 탄 경우 스웨이드용 전문 세제를 부드러운 솔에 적신 다음 한 방향으로 쓸어 내리면서 닦아낸다. 스웨이드는 물에 젖으면 부드러운 특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특히 주의해야한다.

만약 많이 젖었다면 흙먼지를 촉촉한 천으로 잘 닦아낸 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신발 안쪽에 마른 신문지를 뭉쳐 넣어 형태를 유지하면서 말린다. 젖은 가죽제품을 강제로 빨리 말리면 형태가 뒤틀릴 우려가 있으므로 헤어 드라이기 등을 쓰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완전히 건조된 후에는 전용 왁스로 닦아준다. 천연피혁(가죽) 소재 운동화고급스러운 천연가죽 운동화는 전용 크림으로 주 1회 정도 손질해주면 오래 신을 수 있다. 일반 세제나 벤젠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물에 닿을 경우에는 곧바로 면 소재의 헝겊으로 물기를 없애는 것이 좋다.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천천히 건조하는 것이 좋다.

보관을 잘못해서 이미 곰팡이가 슬어 있는 경우에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준다. 곰팡이가 보송보송해질 때까지 마르면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비벼서 털어내거나 희석한 암모니아 용액을 수건에 묻혀 두드리듯 닦아낸다.

합성피혁 & 에나멜 소재 운동화

합성피혁 운동화는 관리가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더러워진 부분은 물이나 엷게 푼 세제 2~3 방울을 부드러운 헝겊에 묻혀 닦는다. 운동화 색이 묻어날 수도 있으므로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시험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벤젠이나 신나 등의 알코올계 용제는 변형, 변색의 원인이 되므로 삼간다.

반짝반짝한 광택감이 있는 에나멜 소재는 물에 강하기 때문에 물에 적신 헝겊으로 털어내듯 닦으면 된다. 이때 뻣뻣한 재질을 사용하면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니 부드러운 천을 이용한다. 에나멜 전용 크리너 또는 사용하지 않는 로션을 활용하면 깨끗하게 오래 신을 수 있다.

섬유 소재 운동화

매시나 면과 같은 섬유 소재의 운동화는 착용 후 솔을 이용해 먼지를 털어준다. 2~3개월에 한 번 정도 엷게 세제를 풀어 헝겊에 살짝 묻힌 뒤 닦아주는 것도 좋다.

운동화를 깨끗하게 빨겠다고 물에 오래 담가두면 신발의 색이 빠질 수 있다. 세탁 전에 소금과 식초를 탄 물에 잠시 담가두면 물빠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세탁 후에는 반드시 그늘에서 말려야 하며 보관할 때는 신발 안쪽에 신문지를 구겨 넣어 신발 형태를 잡아준다.

이 밖에 여러 소재가 섞여있는 경우 깔창을 따로 분리해 세탁하거나 엷게 푼 세제를 부드러운 헝겊에 묻혀 매시 등 천으로 된 부분만 살짝 문질러 닦아낸다.

[MBN 컬쳐앤디자인 강홍민 기자] [저작권자© MBN CN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A도 모바일로 공부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