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으로 돌아가자―한국의 성경⑦] 관주성경 어떻게 해석하나

2008. 8. 20. 17: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로쓰기 성경은 관주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글씨가 작은 데다 해독마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인터넷 성경검색 기능의 발달과 다양한 주석서의 출시도 관주가 성경에서 사라지는 데 한몫 했다. 일반적으로 관주는 본문 상단 여백에 위치했다. 분량이 많을 때는 좌우 여백까지 사용되기도 했으며 경우에 따라 본문 안쪽을 비집고 들어온 것도 있다. 색인은 ㄱ∼ㅎ, ㅏ∼ㅐ까지 25개가 쓰였다. 시편 제목에는 +, ×표시가 붙기도 했는데 각 편의 제목에 나오는 인명, 지명, 사건 배경을 설명하는 관련 구절에 사용됐다.

각 관주에는 '보, 비, 인, 기타'가 붙어 있는데 '보'는 보라, '비'는 비교, '인'은 인증, '기타'는 보나 비, 인에 속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일례로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마 1:23)의 관주는 '인 사 7:14'로 표시돼 있다. 이것은 이사야 7장14절에서 인용했다는 뜻이다. 이 구절만 보더라도 구약과 신약의 완전 연결성, 성취성을 추정할 수 있다. 또 "동산나무 사이에 숨은지라"(창 3:8)는 '비 시 139:1∼12, 렘 23:23, 24'로 되어 있다. 시편과 예레미야 성구를 비교해서 보라는 말이다. 이것은 평행 구절이나 유사주제, 개념을 비교시킬 뿐만 아니라 대조가 되는 사상이나 개념도 비교시켜 보여준다. 창세기 5장1절은 관주가 '보 창 1:26, 27'로 기록되어 있는데, 지칭하는 성경말씀을 보라는 것이다. 실제로 창세기 1장 해당구절에는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실 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그 모양대로 지으셨다는 최초의 언급이 나온다.

관주성경에서 장절 표시는 한문 숫자를 사용했다. 장과 절 사이에는 'O'표시를 해서 구분했다. 일례로 창세기 3장1절은 '창 三O一'이다. '甘'(감)은 숫자 20, '?'(삽)은 30을 의미한다. 여기에 따라 열왕기상 13장34절은 '왕상 十三O?四', 레위기 29장12절은 '레 甘九O十二'로 표기됐다. 한 번 인용된 책이 같은 관주 안에서 계속 인용될 때는 해당 책이름을 생략하고 대신 쌍점(‥)을 넣었다.

이렇듯 관주는 구약과 신약의 계통과 질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성경 전체를 입체적으로 고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지만 재검토와 개정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점차 성도들의 손에서 멀어지고 있다.

백상현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