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드 24일 최종보고서..이혼·동성애 놓고 가톨릭계 골깊어져

입력 2015. 10. 23. 16: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가정'을 주제로 한 가톨릭 교회 제14차 세계주교대의원회의(시노드)가 막바지를 향해 가지만 참석 주교들이 의견일치를 향해가기는커녕 대립만 깊어지고 있다.

이혼과 동성애 등 민감한 주제를 둘러싸고 보수파와 개혁파간 갈등뿐만 아니라 지역간 갈등까지도 나타나는 모습이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의 '포용' 계획이 주교들을 갈라놓고 있다"며 "교리 수호에 초점을 맞춘 사람들과 이혼자, 동성애, 한부모, 동거커플 등에 개방적인 태도를 원하는 사람들간의 깊은 단절이 시노드를 통해 드러났다"고 전했다.

'교회와 현대 세계에서 가정의 소명과 사명'을 주제로 바티칸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시노드는 3주간의 일정을 마치고 24일 교황에게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시노드 개막을 전후해 교황은 여러 차례에 걸쳐 교회의 보다 열린 태도와 분권화를 주문했지만 현재까지 논의 추이만 보면 보고서에 동성애와 이혼, 낙태 등과 관련한 전향적인 내용이 담길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전통주의자들의 입장의 너무 강경해서 민감한 이슈들에 대해 발빠른 변화가 나올 가능성은 상당히 옅어졌다"고 말했다.

교계 주간지인 내셔널가톨릭리포터의 토마스 리스는 WP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며 "세상에 무언가를 약속하지만 의회가 실행을 가로막는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시노드 기간 보수파와 개혁파의 대립은 곳곳에서 노출됐다.

13명의 보수파 주교들이 지난 5일 교황에게 직접 전달한 서한에서 "이번 총회에서 새로 도입한 토론절차는 논란이 있는 중요한 문제들의 결론을 미리 정한대로 낼 수 있게 설계됐다"고 주장한 사실이 현지 언론 보도를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지역 대립 구도도 나타났다.

이혼 가정과 동성애자 등을 좀 더 포용하자고 주장하는 진보파에는 독일 대표단을 필두로 서유럽, 아시아, 미주 주교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반면, 전통 보수파에는 아프리카와 동유럽 출신 주교들이 포함돼 있다.

기니의 로버트 사라 추기경은 동성애와 낙태, 이슬람 극단주의를 20세기의 나치 파시즘과 공산주의에 비교하며 이러한 이슈가 '유럽중심적'이라고 비난했다.

이 같은 격한 대립 분위기에 온건 보수파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호주의 마크 콜러리지 대주교는 WP에 "마치 아마겟돈(지구 종말에 펼쳐지는 선과 악의 대결)이라도 되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자신들은 선의 자식들이고 상대편은 어둠과 악의 자식이라고 생각한다. 토론이 이런 식이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로베르토 루스코니 로마토르베르가타대 교수는 NYT에 "지금은 교황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교황은 주교들이 자신의 노선을 잘 따라와줄지 알아보려 한 것인데 이것이 양극화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mihye@yna.co.kr

☞ 朴대통령, 이종걸에 "저한테 '그년' 하셨죠"
☞ 입양한 동자승 수년간 성폭행한 60대 승려
☞ 아버지·여동생 독살 피의자, 어머니·아내도 살해 시도
☞ '만취 엄마 대신' 미국서 3살 꼬마가 트럭 몰아
☞ 中서 먹으면 '붕산'되는 붕사 돼지고기에 첨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