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한국 주교들에게 "군림 말고 섬겨라"

입력 2015. 3. 13. 16:30 수정 2015. 3. 13. 16: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한국 주교단과 두번째 만남에서 "남북은 한 민족" 강조도

김희중 대주교 "가난한 이들 위한 가난한 교회 될 것" 보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12일(현지시각) 바티칸을 정기 방문중인 한국 주교들에게 "섬김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 섬기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황은 이어 사제들에 대해 "안락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신자 위에 군림하는 경향도 있다. 착한 신부, 봉사하는 신부가 있다는 것도 안다. 한국 교회는 평신도로부터 시작됐고, 사제들은 한국 교회에 맨 마지막에 도착한 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황은 이어 "교회에서 (직위가) 올라간다는 것은 내려간다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사제들이 겸손한 자세로 평신도와 교회에 봉사할 것을 당부했다.

교황은 특히 주교들로부터 올해가 남북분단 70주년이라는 말을 듣고는 "남한과 북한은 같은 언어를 쓰는 한 민족"이라며 "순교자의 피는 남한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피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 주교단은 두 그룹으로 나눠 교황을 만났으며, 교황은 지난 9일 첫 그룹 14명의 주교와 만남에서 세월호에 대해 물었고, 두번째 그룹인 11명과 이날 만난 자리에서 남북이 한민족임을 강조했다.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세속화와 물질주의의 확산으로 한국 교회 구성원이 중산층으로 변화되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다"라면서 "가난한 이들에 대한 관심이 줄고 성직자와 수도자들이 세속화·관료화되고 있으며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고 신자들의 성사 생활과 신앙 의식이 쇠퇴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김 대주교는 "교황의 방한 이후 한국 교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두고 고민했다"라면서 "결론은 복음으로 돌아가 저희(주교들)가 먼저 '복음의 기쁨'을 살면서 '가난한 이들을 위한 가난한 교회', 즉 고통받는 이들과 연대하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수입 일부를 모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 사마리아인 통장'을 개설하기로 했으며 교회 안에서는 사제들과 교우들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복음적 리더십을 회복하고 흔들리는 한국 가정 교회를 바로 세우고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 주교단은 이날 오후 5시 바티칸 성베드로대성전에서 지난해 복자품에 오른 124위 시복미사를 봉헌했고, 교황은 미사 직전 대성전을 방문해 미사 참례자들을 격려했다.

교회법에 따라 모든 교구의 주교들은 5년마다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의 묘소를 참배하고 세계 주교단의 단장인 교황에게 지역 교회의 현황을 보고한다.

글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이재명 "홍준표, 아이들 밥그릇 빼앗아 왕관 만드나" 직격탄남은 시효 11개월…"꼭 잡는다, 14년전 여고생 강간살인범"차 못 사는 20대…국산차업계 주름살[화보] 평양의 지하철…서울과 같거나 다르거나[포토] 묘하게 끌리네~ 옛 소련 영화 포스터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