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이 직접 밝힌 '프란치스코' 작명 이유

2013. 3. 17. 13: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 잊지 말라' 조언에 바로 떠올라"

"'가난한 사람 잊지 말라' 조언에 바로 떠올라"

(바티칸시티 AP=연합뉴스) "브라질의 클라우디오 우메스 추기경이 나를 안고 입맞춤하면서 '가난한 사람을 잊지 마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내 안으로 들어왔어요. 가난한 이를 생각하니 '아시시의 프란치스코'가 떠올랐습니다."

새 교황이 교황명으로 이탈리아 성인의 이름인 '프란치스코'를 따온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나온 것은 가톨릭 사상 이번이 처음이라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16일(현지시간) 바티칸의 강당에서 기자들을 만난 그는 미리 준비한 원고에서 벗어나 "한가지 이야기를 하겠다"면서 입을 열었다.

사흘 전 추기경들이 교황을 뽑는 콘클라베에서 자신이 교황이 되는 데 필요한 3분의 2의 표를 얻었을 때 박수가 터져 나왔다고 했다. 브라질의 우메스 추기경이 "가난한 사람"을 잊지 말라고 한 것은 그때였다.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이들을 생각하니 곧바로 아시시의 프란치스코가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개표가 끝날 때까지 숱한 전쟁을 생각했습니다. 프란치스코는 평화의 성인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아시시의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이 내 마음으로 들어온 겁니다."

그는 프란치스코가 "가난한 분이자 평화로운 분이었으며 하느님의 창조물을 사랑하고 보호하셨다"면서 "평화와 가난한 이를 위하는 정신을 가르쳐주셨다. 가난한 이를 위한 가난한 교회가 얼마나 좋은가"하고 탄식하듯 말했다.

이탈리아 중부 아시시에서 태어난 프란치스코(1181 또는 1182∼1226)는 예수의 삶을 본받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재산을 포기하고 거지들과 같이 살며 가난한 이들을 위해 일해 존경받는다.

'프란치스코 살레시오'나 교황이 속한 예수회를 세운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같은 다른 프란치스코 성인의 이름을 따왔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교황은 재차 설명했다.

교황은 이어 추기경들이 다른 이름을 추천하기도 했다고 농담했다.

관료주의로 엉망인 바티칸을 뜯어고칠 필요성 때문에 위대한 개혁가였던 아드리아노 6세를 권한 사람이 있었다. 또 1773년 예수회를 탄압한 클레멘스 14세 교황에게 되갚아주려고 '클레멘스 15세'를 쓰라는 제안도 있었다고 교황은 말했다.

소박한 삶을 살았던 프란치스코 성인에 대한 교황의 존경은 그의 삶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교황은 추기경 시절 버스로 출근하고 검소한 집에 살며 손수 음식을 했다.

그는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슬럼가마다 교회가 들어서도록 했으며 성매매 여성을 돕고 마약 중독자의 발을 씻어주는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했다.

kimyg@yna.co.kr

어린이집 현장학습비 한도, 서울 송파가 충북의 12배

오종혁 "날 시험해본 해병대..죽고 싶던 순간도"

미국 정치권, 대북 미사일방어망 증강 `환영'

< '3연승 실패' QPR, 멀어지는 1부리그 생존의 꿈 >

'동두천 미군 난투극' 한국인 구속영장 예정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