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선출> 즉위명 표기 '오락가락'

2013. 3. 14. 10: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황청 "로마 숫자 'Ⅰ' 없는 '프란치스코'로 표기" 공식 발표

교황청 "로마 숫자 `Ⅰ' 없는 '프란치스코'로 표기" 공식 발표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13일(현지시간) 선출된 새 교황의 즉위명 표기가 세계 각국 언론과 온라인상에서 계속 뒤바뀌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교황 발표 소식을 전하는 과정에서 공식 즉위명 프란치스코(Francis)에 1세를 뜻하는 로마 숫자 Ⅰ를 붙여야 할지, 발음은 어떻게 표기해야 할지 혼선이 빚어진 것이다.

바티칸 공식 뉴스 사이트의 영문 인터넷판은 로마 숫자 1을 뒤에 붙여 프란치스코 1세(Francis Ⅰ)라고 표기했다.

이탈리아 신문 '라 스탐파'(La Stampa)의 바티칸 전문 섹션 '바티칸 인사이더' 영문판과 AFP통신도 프란치스코 1세로 적었다.

반면 AP와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은 1세를 붙이지 않고 프란치스코(Francis)로만 표시했다.

혼선이 이어지자 페데리코 롬바르디 교황청 대변인은 새 교황의 즉위명이 아무런 수사가 붙지 않은 프란치스코라고 공식 발표했다.

롬바르디 대변인은 새 교황 선출을 발표한 장-루이 토랑 프랑스 추기경이 '프란치스코 1세'가 아닌 '프란치스코'라고 말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그는 "프란치스코 2세가 나온 뒤에야 프란치스코 1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Francis의 한글 발음 표기를 두고도 '프란치스코'와 '프란체스코'가 혼용됐으나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견해에 따라 프란치스코로 확정됐다.

한편 새 교황이 프란치스코를 즉위명으로 선택한 것은 중세에 가난한 이들을 위해 살아온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를 모범으로 삼겠다는 뜻이라고 토머스 로시카 교황청 대변인이 전했다.

롬바르디 대변인도 "소박함과 박애를 증명하는 것"이라며 즉위명이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수도원에 있는 수도사들은 새 교황이 프란치스코라는 즉위명을 선택한 데 대해 "감격스럽다"며 기뻐했다.

bryoon@yna.co.kr

자살고교생 "마지막까지 투정부려 미안, 물좀줘"

이상윤 "'엄친아' 꼬리표 굳이 떼고 싶지 않아"

새 교황 선출…교황 이름은 곧 발표(2보)

김연아, 쇼트프로그램 15일 새벽 1시47분 시작(종합)

새 교황에 아르헨티나 베르골리오 추기경(종합2보)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