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후궁: 제왕의 첩..김동욱의 재발견과 조여정의 과감한 도전의 승리

입력 2012. 6. 5. 16:23 수정 2012. 6. 5. 16: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 <후궁: 제왕의 첩>은 일반 대중에게는 완성도보다는 배우 조여정의 노출이 더 관심사였을 것이다. <방자전>(2010)에서 이미 수위 높은 노출을 보인 조여정의 차기작이 어떠할지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이다. 노출 수위는 높다. 관객은 앞서 개봉한 <은교>, <돈의 맛>과도 비교하려 들 것이다. 두 영화보다 훨씬 더 강렬한 이미지의 정사신이 펼쳐지는 건 맞다.

하지만 노출과 정사로만 둘러싸였다고 비판부터 할 생각이라면 뒤통수를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강렬한 노출, 정사신과 더불어 이야기도 흥미롭기 때문이다. 농염하면서도 순수한, 또 반전을 가진 여인 화연이라는 매력적인 인물은 조여정이 왜 다시 파격적인 '19금 영화'에 꽂혔는지를 충분히 이해하게 만든다.

화연을 놓치면 후회했을 조여정과 재발견된 김동욱

영화는 에로틱 궁중 사극이라고만 규정할 수 없다. 스릴러의 이미지도 있고, 사이코드라마 같기도 하다. 시대적 배경은 조선의 어느 때. 양반집 규수 화연(조여정)은 두 남자를 흔들어 놓았다. 화연에게 한눈에 반한 성원대군(김동욱)과 왕(정찬)의 후궁이 되기 전 만났던 권유(김민준). 권유는 화연과 함께 도망치다가 모든 것을 빼앗기고 거세까지 당한다. 성원대군은 형수가 된 화연을 향한 마음을 접었지만, 이복형인 왕이 죽자 왕위에 오르고 혼자가 된 화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고 점점 광기에 물들어 간다.

세 사람의 인물 구도는 시종 팽팽하다. '허수아비 왕'으로서의 답답함과 형수를 향한 마음의 복잡함으로 괴로워하는 성원대군, 내시로 궁에 들어가 복수를 꿈꾸지만 화연에게 흔들리는 권유, 반전의 키를 쥔 화연 모두 관객을 몰입시킨다. 이들의 심리묘사와 연기 대결이 손에 땀을 쥐게 한다. 김대승 감독이 세 배우에게 공을 돌릴 만하다. 노출 연기를 소화한데 대한 칭찬만은 아니었음이 영화를 통해 온전히 전해진다.

조여정의 몸을 사리지 않는 열연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벗는 것으로 승부한다는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도 남는다. 청순하면서도 농염한 매력을 자유자재로 뽐낸다.

이제까지 알고 있던 김동욱도 그간의 이미지를 잊게 만든다. 사랑하는 여인을 품지 못하고 고자가 돼 어쩔 수없이 내시가 된 김민준의 카리스마도 상당하다. 성원대군의 어머니로 나오는 박지영과 내시감 이경영, 성은을 얻어 후궁이 된 조은지 등도 힘을 실어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김동욱의 변신은 특기할 만하다. 표정이 압권이다. 화연을 탐하려는 마음은 주체할 수 없고, 마음대로 잘 되지 않았을 때의 광기어린 눈빛은 혀를 내두를 정도다. 조은지와의 폭력적이고 과격한 정사신의 표현도 관객을 압도한다. 여릴 것만 같은 소년 같은 이미지는 찾아볼 수 없다. 웃음기 어리고 코믹한 특유의 말투도 없다. 김동욱의 재발견이다.

광기에 휩싸인 궁궐, 모두가 미쳤다

배경은 조선시대지만 감독이 말한 대로 영화는 모든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약육강식, 세상을 지배하고 그 힘의 상관관계에 따라 변해가는 권력의 이동. 모반, 역모 죄로 아무렇지 않게 목이 달아나고 궁의 기강을 문란하게 했다는 이유로 거세를 당하기도 한다. 이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122분 동안 스크린에 펼쳐진다.

시종 어두운 영화는 잔인한 감이 없지 않다. 화연의 아버지를 참수하는 장면이나 잔인한 고문 장면, 비녀로 목이 찔려 피를 왈칵 쏟아지는 장면 등도 미간을 찌푸리게 할 정도로 리얼하다. 미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지독한 궁에서 벌어지는 애욕의 정사(情事), 광기의 정사(政事)가 실제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쯤 가슴은 먹먹해지고, 정사신은 잊게 된다.

[글 진현철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331호(12.06.12일자) 기사입니다]

[베스트클릭] 이효리, 너무 야해서 삭제된 사진들?

유명 비누전문가 `충격고백` "천연비누 사실은…"

임수경 막말폭로 백요셉, 누군가 했더니 `맙소사`

진보 얼짱 女의원, 北체제 인정하라며…

힐링 정대세 "한혜진, 3초 이상 못 봐"

체조요정의 공항패션은…

[화보] "이게 바로 비욘세 하체" 비욘세의 파격 시스루 드레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티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