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여성들, 한국 걸그룹에 환호하는 건 긴 다리가 여성저항성 상징하기 때문"

2012. 5. 16. 03: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윤선희 한양대 교수 '신한류 문화' 논문 발표

[동아일보]

길고 쭉 뻗은 다리가 돋보이는 걸그룹 '소녀시대'. 일본 소녀팬들에게 이들의 각선미는 주체적인 여성상을 상징한다. 동아일보DB

"다리가 길고 엄청 스타일이 좋아요."(16세 일본 여학생)

"한국인은 다리 길고 멋지고 춤 잘 추고…."(18세 일본 남학생)

9인조 걸그룹 '소녀시대'가 2010년 일본에 진출했을 때 가장 주목받은 것은 소녀들의 '긴 다리'였다. 현지 언론은 소녀시대를 '미각(美脚)그룹'으로 소개했고, 누리꾼들은 멤버들의 다리 길이를 소수점 이하 자리까지 계산해 온라인에 게시했다. 소녀시대의 이미지를 베껴 포스터를 만든 '미각전설(美脚傳說)'이라는 영화가 출시되기도 했다.

왜 다리였을까. 한류 걸그룹의 긴 다리에 대한 선망은 '길고 쭉 뻗은 다리'를 여성의 저항성의 상징으로 받아들이는 일본 문화와 관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윤선희 한양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일본인들의 한국 걸그룹 수용 실태를 분석한 논문 '신한류 수용의 문화적 맥락과 여성적 정체성에 대한 문화연구'를 한국방송학보 최신호에 발표했다. 윤 교수는 논문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3개월간 일본의 10대 남녀 청소년과 이들의 부모 세대인 40대 중년 남녀 등 모두 16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이들은 한류 걸그룹을 좋아하는 이유로 빼어난 외모를 꼽았다. 17세 여학생은 "케이팝이 (제이팝보다) 댄스 얼굴 성격 체형에서 우위에 있다"고 했고, 18세 남학생은 "한국 아이돌은 다리 길고, 춤 잘 추고, 노래도 잘하는데 일본 아이돌은 그런 점을 모두 갖춘 팀이 없다"고 비교했다.

이들은 한국 걸그룹의 외모를 칭찬하면서 "일본 연예인보다 품격이 높아 보인다"(17세 여학생)거나 "친근감이 있으면서도 신과 같은 존재란 생각이 든다"(16세 여학생)고 평가했다. 윤 교수는 이를 근거로 "일본 팬들의 긴 다리에 대한 찬미는 페티시즘으로만 환원할 수 없는 일본의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의미가 포함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다른 문화권에서는 굴종의 상징인 무릎 꿇기가 생활화돼 다리가 심하게 휘거나 'O'자 형으로 변형된 일본 여성들에게 여성의 저항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긴 다리라는 설명이다. 일본 근대화 초기 잡지에 자주 등장하는 신여성들의 상징도 길고 쭉 뻗은 다리였다.

윤선희 교수

이 밖에 한류 걸그룹은 일본에서 여성적 연대의 계기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팝 팬 활동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음악을 같이 듣고, 한국어도 함께 배우는 팬들 간 교류는 일본 팬클럽에선 없는 문화다. 팬들 사이에 이러한 연대가 가능한 이유는 한국 아이돌이 이들에게 역할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인터뷰에 응한 일본인들은 "한국 아이돌은 혹독한 훈련을 거쳤기 때문에 프로 의식이 있다"(17세 여학생), "케이팝은 모두 완성된 상태로 데뷔하기 때문에 제이팝이 부족한 느낌이다"(19세 남학생)고 평가했다.

논문에 따르면 또래집단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 한국의 대중문화를 즐기며 모녀간의 연대감도 강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윤 교수는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전오이디푸스(pre-oedipus·오이디푸스 전 단계의 어머니와 자녀의 공동체적 관계)적 연대의 회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평가했다.

▶[채널A 영상] 북한의 탈북자 단속강화, 한류 유행 때문?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

[동영상] 소녀시대 물오른 섹시미, 일본이라 더 과감?
[화보] 카라 '짧아도 너무 짧은 의상'
[동영상] '사랑비' 장근석, "소녀시대 굉장히 사랑한다"
日 걸그룹 저질댄스에 우익이 발끈?
걸그룹 총출동, 최고의 베이글녀는 누구?
[화보] 쓰레기통 뒤져 먹고사는 멀쩡한 소녀들 '충격'
[화보] 이효리 집에선 이런모습?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