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블로그] 인기 드라마 간접광고 계약 남발..PPL 납품자 한숨

2011. 2. 23. 03: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한 시간짜리 드라마에 간접광고가 7~8개 나온다. 차라리 사극을 보는 게 편하겠다."

광고, 간접광고(PPL), 판권 판매 등으로 200억원대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한 것으로 알려진 드라마 '시크릿 가든'을 본 한 시청자의 반응이었다. 높은 시청률과 함께 수많은 유행어와 대박이 난 PPL 상품 등으로 화제를 뿌린 인기 드라마 뒤에는 이렇듯 씁쓸한 웃음을 짓는 사람이 있다. 시청자뿐 아니다. 한 패션잡화 브랜드를 수입하는 박모씨는 "1년간 발생하는 판매수익의 7%를 돌려주는 조건으로 '시크릿 가든'에 PPL 계약을 했으나 끝내 제품이 방송에 나가지 못했다."고 전했다. 드라마 인기를 등에 업고 제작사가 PPL 계약을 남발하다 보니 차례에서 밀린 것. 박씨는 "현금을 낸 제품부터 (방송에) 내보냈다고 들었다."면서 "'시크릿 가든' 공식협찬사란 인증서를 받고 판매에 들어간 탓에 (방송에 안 나오지 않느냐라는) 소비자들의 항의가 걱정됐으나 다행히 반품 요구는 없었다."며 한숨을 돌렸다.

박씨는 최근 구혜선과 최다니엘 주연의 새 드라마 '더 뮤지컬'과 다시 PPL 계약을 맺었다. 주인공 커플이 주고받는 선물을 제공하기로 한 것. 박씨는 "이 정도로 방송에 나가려면 1억원은 줘야 하지만 드라마 작가와 친분이 있어 러닝 개런티(방송 뒤 석달 동안 생기는 수익의 10% 제공) 계약을 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씨는 "드라마 PPL 시장은 최소 1000만원에서 수억원대의 현금이 오간다."고 씁쓸해하며 "(시장 투명성을 위해) 러닝 개런티 계약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역대 드라마 PPL의 최고 대박은 '겨울연가'에서 배용준이 최지우에게 선물했던 '폴라리스' 목걸이다. 일본에서만 30만개가 팔린 것으로 알려진 이 목걸이 판매의 수혜자는 한국의 액세서리 제작사가 아니라 일본에서 판매를 맡은 대리점이었다.

지난해 1월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법 개정으로 자동차의 엠블럼이나 티셔츠 로고를 가리지 않고도 간접광고가 가능해졌다. 제2의 폴라리스 신화를 꿈꾸며 PPL시장에 뛰어드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시청자는 간접광고인지 드라마인지 분간이 어려운 방송에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게 됐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임산부 진료 지원비 4월부터 30만→40만원☞ "매몰후 한두달 지나야 침출수 나와"☞ 소말리아 해적 5명 국민참여재판 하나☞ '공부 잘하는 약' 먹었다간…☞ 허준 고향 강서구 '한방도시' 만든다☞ 인천 'MDC(밀라노디자인시티)' 韓-伊 갈등 부르나☞ 서울대, 김인혜 교수 중징계 요청☞ [2011학년도 합격자 분석 (상)] 서울대 신입생 강남 3구 쏠림 심화☞ 두바이유 100弗 돌파…'리비아 쇼크' 세계 경제 휘청☞ 與 "이슬람채권법 임시국회서 처리 안해"☞ '자진휴업' 도민저축銀 한밤 영업정지☞ '파란만장'으로 본 스마트폰 영화의 오해와 진실☞ '美쇠고기 수입' 전년의 2배 육박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