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어디선가.. ' vs 하루키 '1Q84' 3권

2010. 6. 3. 05: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두 소설가의 '2차 빅뱅'이 시작됐다.

신경숙(47)과 무라카미 하루키(61). 지난해 국내 서점가를 양분한 두 사람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출판계의 흥행 보증수표이자 한·일 양국의 상징적 자존심이다.

1라운드는 말 그대로 용호상박(龍虎相搏).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는 작년 상반기 내내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지켰다.하루키의 '1Q84' 1, 2권은 하반기 베스트셀러를 석권했다. 두 소설 모두 100만부 판매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엄마를'은 단행본으로는 역대 최다인 140만부 이상을 팔았고, 하루키는 1, 2권을 합쳐 최단기간인 8개월 만에 100만부를 넘겼다. 누구의 승리라고 말하기 어려운 백중세였다. 출판계는 이를 두고 '빅뱅'이라고 했다.

호사가들의 입방아가 다시 잦아진 것은 최근이다. 하루키는 올 들어 일본에서 '1Q84' 3권을 펴냈다. 당초 예정에 없던 3권이었다. 미완의 2권 결말을 아쉬워한 독자들의 빗발치는 요구에 하루키는 3권을 썼고, 3권은 출간 2주일도 안 돼 100만부 판매를 넘어섰다. 국내 출간도 이달 중순으로 일찌감치 잡혀 있었다. 독주가 예상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한국 아이콘'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다. 신경숙은 지난달 하순 청춘의 갈등과 아픔을 소재로 한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를 펴냈다.

'어디선가'는 서점에 깔리자마자 온·오프라인 서점의 베스트셀러 순위를 싹쓸이했다. 출간 2주 만에 3쇄를 찍으며 11만부를 제작했다.

'엄마를'을 능가하는 속도다. 나이와 무관하게 '국민작가' 반열에 오른 신경숙의 오롯한 힘이었다. 신경숙은 2일 "지금까지 내놓은 작품 중 이렇게 반응이 빨리 온 것은 처음"이라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로 인해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곳은 출판사다. 지난해는 창비와 문학동네가 각각 신경숙과 하루키 작품을 들고 부딪쳤다. 그러나 올해는 공교롭게 신경숙과 하루키 신작 판권을 모두 문학동네가 갖고 있다. '한 지붕 두 가족' 내지 '적과의 동침'인 셈이다.

문학동네의 고민이 시작된 것은 이 지점이다. 예정대로 '1Q84' 3권을 내 쌍두마차 체제로 끌고 갈 것인가, 아니면 신경숙 특수를 좀 더 만끽할 것인가. 염현숙 문학동네 편집국장은 2일 "신경숙 신작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이 너무 빨라 우리도 당황스러울 정도"라면서 "고민 끝에 하루키 신작 출간 시기를 한달 남짓 늦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Q84' 3권은 다음달 초 국내에 나올 예정이다.

독자들도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시대와 갈등하고 삶과 불화해온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어디선가')을 만날 것인가, 아니면 초현실적인 사랑과 진실을 흥미진진하게 추적하는 추리 서사('1Q84' 3)를 만날 것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슷한 '선택' 갈등과 맞닥뜨렸으니 말이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이달시행 요일제 車보험 문답☞ "하락세"vs"회복세" 엇갈린 경기전망 왜?☞ [MB정부 파워엘리트] (19) 보건복지부(상)☞ 결혼에 필요한 자산 남성이 여성의 1.8배☞ [2010 남아공월드컵 D-8] "벨라루스전 한국은 제 모습 아니었다"☞ '1대 본드카' 경매☞ 신경숙 '어디선가… ' vs 하루키 '1Q84' 3권☞ [선택 6·2] 민주, 광역 최대 8곳 승기☞ [선택 6·2] 표심의 반란… 무너진 與 대세론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서울신문 뉴스, 이제 아이폰에서 보세요]-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