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할 줄 아는 사람, 집중력 더 뛰어나다 (연구)

2016. 9. 12. 15: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제2외국어, 외국어 (사진=포토리아)

외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집중력이 훨씬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버밍엄대학교 연구진은 중국어와 영어를 모두 유창하게 하는 48명의 A그룹과 오로지 모국어인 영어만 할 줄 아는 51명의 B그룹 등 총 99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이중 2개 국어를 할 줄 아는 실험참가자는 공통적으로 10세 이전부터 영어 또는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일상생활에서 2개 언어를 자주 사용했다.

연구진은 이들 99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집중력 및 억제조절 능력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 테스트는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화살표에 맞춰 키패드를 누르거나, 혹은 화살표와 반대되는 키패드, 특정 색깔을 가진 화살표와 일치하는 키패드 등을 누르는 미션으로 이뤄져 있다.

참가자들은 미션 과정에서 다양한 ‘방해’에 부딪히기도 하는데, 이러한 방해 공작에도 흔들리지 않고 미션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이 테스트의 목적이다.

테스트 결과 실험 참가자 두 그룹 모두 방해 자극에 반응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외국어를 할 줄 아는 A그룹이 외부의 자극에 더욱 느리게 반응하는 동시에 눈앞의 미션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구를 이끈 버밍엄대학의 안드레아 크로트 박사는 “이번 연구는 두 개의 언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은 집중력을 이어가는 능력이 더욱 뛰어나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모국어를 포함한 2개 이상의 언어의 습득 과정의 뇌의 구조를 바꾼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에는 2개 이상의 언어를 할 줄 아는 것이 뇌뿐만 아니라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인 ‘2개 국어 사용 : 언어와 인지(bilingualism : language and cognition) 저널 최신호에 실렸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