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록도 환자와 43년.. "특별한 거 안 했어요, 그들의 친구였을 뿐"

허윤희 기자 2016. 7. 8. 03: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만해大賞 20주년] 실천賞 - 마리안느·마르가레트 수녀 한센인 피고름 닦아주며 보살펴 오스트리아 돌아가서도 이웃 양로원 가서 봉사활동

"우리 특별한 거 안 했으니까 소감이 없지. 허허허…."

수화기 너머에서 할매 수녀가 웃었다. 43년간 전남 고흥군 소록도에서 한센인을 돌보다 2005년 모국 오스트리아로 귀국한 마리안느 스퇴거(82) 수녀다. 그는 지난 4월 국립소록도병원 100주년을 맞아 한국을 방문, 57일간 머물다 돌아갔다. 오스트리아의 작은 마을 마트레이에 사는 그에게 만해실천대상 수상 소식을 전화로 알렸다. 소감을 묻자 그는 거듭 "특별한 일을 한 게 없다"면서도 "한국 사람들 마음 잘 알고 감사하다"고 했다. 함께 한센인을 돌봤던 친구이자 동료 마르가레트 피사렛(81) 수녀에게도 좋은 소식을 바로 전하겠다고 했다. 전라도 사투리 억양이 살짝 밴 한국말이었다.

두 수녀는 20대 젊은 나이에 소록도에 들어와 한센인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 마스크와 장갑, 방역복으로 무장한 병원 직원들과 달리 수녀들은 흰 가운만 걸친 채 짓물러 달라붙은 환자의 손·발가락을 맨손으로 떼어 소독했다. 피고름이 얼굴에 튀어도 개의치 않았다. 허름한 창고를 고쳐 어린 미감아(한센병 환자의 자녀로 증세가 나타나지 않은 아이)들까지 보살폈다. 환자들은 그들을 "소록도의 엄마"라 불렀다.

애정만 베푼 것이 아니다. 두 수녀가 오스트리아 가톨릭부인회 후원을 받은 덕분에 소록도에 의약품을 보급하고 영아원, 결핵 병동, 목욕탕 등을 지을 수 있었다. 결혼 후 섬 밖으로 나가는 이들에겐 정착금을 쥐여줬다. 정작 자신들을 위해선 한 푼도 쓰지 않았다. 빗자루가 부러지면 테이프로 붙여 썼고 죽은 환자들의 옷을 수선해 입었다. 낡은 사택에서 지네에게 물리면서도 한 번도 집 수리에 돈을 쓰지 않았다.

당신들의 희생과 봉사에 한국인들이 깊이 감동받았다고 하자 수녀가 또 한 번 소탈하게 웃었다. "할튼(하여튼) 나는 예수님 뜻 따르고 복음 따라서 산 거니까 특별한 거 없어요. 소록도에서 진짜 좋은 시간 보냈고, 나는 그저 그들의 좋은 친구였어요. 기쁘게 (일)했으니까 충분한 거여." 30여분 통화 중 '할튼~'이란 말이 12번 나왔다. 입맛까지 한국화된 수녀들은 된장찌개를 가장 좋아했다고 한다.

마르가레트 수녀는 치매를 앓고 있어서 지난 방문 때 함께 오지 못했다. 인스부르크에 있는 요양원에서 지낸다. 마리안느 수녀는 "내가 소록도에서 우리 친구들 사진 많이 찍어가서 보여줬다"고 했다. 요즘도 그는 일주일에 세 번 20㎞ 떨어진 인스부르크에 가서 미사 드리고 아픈 마르가레트 수녀를 보고 온다. "60년 동안 같이 살았으니까 가봐야지. 할튼 마르가레트가 (건강이) 안 좋아요. 옛날 얘기 잘 하는데 요즘 생긴 일은 기억 잘 못 해요. 지금도 가끔 자신이 소록도에 있다고 생각해요."

지난달 수녀들은 대한민국 명예 국민이 됐다. 법무부는 거스 히딩크 감독에 이어 두 번째로 두 수녀에게 대한민국 명예국민증을 수여했다. 명예국민증은 법적인 권리와 의무는 부여되지 않고 장기 체류를 원할 경우 영주 자격이 주어진다. 두 수녀를 다룬 다큐 영화도 만들어졌다. 두 수녀를 기리는 재단을 세운 김연준 소록도성당 신부가 주도해 촬영을 끝냈고 올해 안에 극장 개봉할 예정이다.

11년 만의 한국 방문 후 마리안느 수녀는 고흥 군민에게 감사 편지를 보냈다. "하루하루 축복이었으며 흘러넘치는 선물도 많이 받았습니다. 매일 동행해 주셨던 소록도 가족들께도 고마움을 표합니다." 한국 와서 달라진 소록도를 보며 깜짝 놀랐다는 그는 "할튼 많이 좋아졌지. 소록도에 다리도 생기고 다들 부자 됐다"며 웃었다.

마리안느 수녀는 여전히 '현역'이라고 했다. "지금은 여기 이웃 할매들을 돕고 있어요. 집 옆 양로원에 100명 넘게 사는데 시간 날 때마다 가서 도와주고 있어요. 소록도 친구들은 이제 잘 사니까 안 도와줘도 돼요(웃음)."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