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파일] 무선 인터넷 공유기, 제대로 설치하셨나요?

김정기 기자 입력 2016. 6. 23. 16:55 수정 2016. 6. 26. 11: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집 안에서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유선 보다는 무선을 통해 인터넷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편하기 때문인데요. 무선인터넷 공유기 또는 라우터(router)만 설치하면 노트북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테블릿 PC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 안에 이 무선 공유기가 있다고 해서 집 안 어디서나서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했지만, 방안에서는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있죠. 결국 공유기 제조사나 인터넷 서비스 업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올바르게 설치하는 방법을 물어본 경험, 누구나 한번 쯤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 공유기를 올바르게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터넷 공유기는 오픈 공간에 설치하라

흔히 공유기를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실 한쪽 구석이나 심지어 옷장이나 각종 청소 도구를 보관하는 벽장 안에 설치하고 문을 닫아 놓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공유기가 그렇게 화려해 보이지 않죠. 그렇지만 이런 곳에 설치하면 공유기의 성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는 특별한 장애물이 없을 경우 4~5미터까지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와이파이는 돌 벽을 뚫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기는 탁 트인 공간에 설치해야만 무선 인터넷을 더 잘 즐길 수 있습니다. 

공유기는 무선 인터넷을 360도 반경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집 안의 중심 또는 거실 중심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 거실 가운데 있는 테이블 위에 설치했습니다. 집안 어디에 있든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 거실 바닥 위에 올려놓지 마세요

공유기를 집안 거실의 한 구석 바닥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뛰어난 디자인도 아니고 눈에 띄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정집의 바닥은 와이파이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테이블 위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다른 전자제품 주위에 설치하지 마세요

저도 그렇습니다만, TV 주위에 공유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컴퓨터나 전자레인지 주위에 설치하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보았습니다. 이것은 이런 전자제품 주위에 전기 코드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전자제품들은 공유기 전파를 방해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안테나가 여러 개일 때는

요즘 공유기의 안테나가 4개나 있는 제품도 있는데요. 안테나가 두 개인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저렴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안테나가 어떤 방향을 조정해야 가장 효과적인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까요? 안테나가 두 개이면, 하나는 가로로 다른 한 개는 세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90도로 두 안테나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내장돼 있는 무선 인터넷 안테나는 가로입니다. 공유기의 안테나도 가로이면 인터넷 접속이 더욱 잘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휴대전화는 약간 다릅니다. 제품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유기의 안테나를 가로와 세로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테나가 4개인 경우 서로 다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을 때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서비스업체에 신고하는 경우가 있죠. 전문가라고 해도 특별한 기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무선 인터넷을 측정합니다. 여러분들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이 앱을 다운받아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해 보면서 공유기의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설치하는 것은 기본

흔히 비밀번호 설정이 귀찮다고 비밀번호 설정 없이 이용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저도 한때 그랬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공유기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옆집이나 아랫집에서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에 접속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공유기 하나에 여러 개의 디지털 기기가 접속해 있으면 속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거북이처럼 느린 인터넷을 즐기고 있을지 모릅니다. 공유기가 공장에서 생산될 때 흔히 [0000]이 비밀번호로 설정돼 있습니다. 이 번호를 꼭 바꾸세요.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공유기 설정에서 제품 이름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이름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비슷한 제품 이름이 많아 내 제품이 어느 것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새 공유기를 구입했을 때는 가장 먼저 제품 SSID (service set identifier)와 비밀번호를 새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정기 기자kimmy123@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