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인의 흔적?' 일본서 북방식 고인돌 첫 발견

2016. 1. 17. 07: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하대 고조선연구소 "고조선 민족의 일본 이주 가능성"

인하대 고조선연구소 "고조선 민족의 일본 이주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한반도 북부 등지에서 주로 분포하는 '탁자식 고인돌'(북방식 고인돌)이 일본 규슈(九州)지역에서 처음 발견됐다.

인하대 고조선연구소(조사 참여 복기대·우장문·전성영)는 지난 4∼11일 규슈 사가현(佐賀縣)의 고인돌 유적을 조사한 결과 탁자식 고인돌 1기를 찾아냈다고 17일 밝혔다.

탁자식 고인돌은 지상에 4개의 판석형 고인돌을 세워 무덤칸을 만들고 그 위에 거대하고 편평한 덮개돌을 올린 모양의 고인돌을 말한다.

중국 랴오둥(遼東)지방과 북한을 비롯한 한강 이북 지역이 널리 분포하고 있어 북방식 고인돌이라고도 불린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4개의 섬 중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는 규슈지역에서 탁자식 고인돌이 발견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지금까지 일본 고인돌은 주로 전라도 지역 고인돌의 영향을 받아 남방식인 개석식 고인돌이나 바둑판식 고인돌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역시 이 고인돌을 횡혈식 석실고분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러나 연구소는 고인돌의 위치, 주변 지형, 형태 등을 따져볼 때 횡혈식 석실고분이라는 주장은 타당하지 않으며 탁자식 고인돌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했다.

해당 고인돌은 중국의 탁자식 고인돌인 '스펑샨(石棚山) 고인돌'처럼 산의 끝 구릉에 위치한다. 또 현재 덮개돌이 굄돌에 기댄 채 남아 있기는 하나 굄돌의 모양과 형식은 탁자식 고인돌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고인돌이 만들어진 시기는 기원전 3세기 이전으로 추정된다.

고인돌 전문가이자 용인대지중 수석교사인 우장문 박사는 "일본의 고인돌이 전라도 지역 고인돌의 영향을 주로 받았다는 통설에서 벗어나 고조선 지역인 중국 랴오둥 반도와 한반도 북부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번 발견은 "일본의 청동기 시대인 야요이(彌生) 시대 문화가 고조선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열어준다"며 "당시 서해안을 통해 일본과 활발한 문화적 교류가 이뤄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복기대 인하대 융합고고학 교수는 "북방식 고인돌이 일본 남부에 있다는 것은 고조선 시기 우리 민족이 일본으로 직접 이주해간 것으로 추정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는 이번에 발견된 고인돌 인근에 또 다른 탁자식 고인돌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연구를 지속할 방침이다.

eun@yna.co.kr

☞ 대만 '첫 여성총통' 쯔위 거론하며 시진핑에 '강력경고'
☞ 어머니 위해 우물파던 '효자' 아들 구덩이 빠져 숨져
☞ 초등생 아들 시신 훼손·냉동보관…커지는 의문점들
☞ 우리도 있다…'응팔' 살린 분위기 메이커들
☞ 미국서 소두증 신생아 첫 출생…중남미 여행자제 권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