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부탁해] "하루 40분 씩 야외활동, 근시 비율 줄인다"

2015. 9. 16. 16: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가까이 있는 사물은 잘 보이지만 멀리 떨어지면 흐릿하게 보이는 시력이상 현상이 있다. 바로 근시(近視)다.

우리나라를 포함 전세계 많은 어린이들이 겪고 있는 근시에 대한 참고할 만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중국 광저우에 위치한 중산 안과센터 연구팀은 하루 40분 씩 야외활동하는 것이 근시 예방에 좋다는 논문을 미 의학 협회보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했다.

우리나라도 어린이와 청소년 근시 비율이 심각한 수준이다. 과거 대한안과학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2012년 사이 만 12~18살 청소년 가운데 근시(-0.75디옵터 이하) 비율이 무려 80.4% 로 집계됐다. 또한 초등학생 역시 2000년 대 들어 근시비율이 무려 46.2%까지 치솟은 것으로 확인됐다.  

물론 근시의 원인은 다양하다. 조기교육으로 인한 공부,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과거와 달리 눈 건강을 해치는 '범인'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안과학회 역시 스마트폰 사용을 하루 1시간 이하로 줄이고 야외활동을 늘릴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중국 연구팀의 조사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총 1,900명을 대상으로 3년여 간의 실험을 통해 얻어졌다. 연구팀은 이들 피실험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이중 한 그룹에게는 학기 중(9개월) 의무적으로 하루 40분 씩 야외활동을 하도록 했으며 나머지 한 그룹은 평상시처럼 학교를 다니게 했다.

그리고 3년여가 지나 6학년이 된 학생 총 9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력 검사 결과는 차이가 나타났다. 야외활동을 한 그룹의 경우 근시 비율이 30.4%, 그렇지 않은 그룹의 경우 39.5%로 집계돼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근시를 가져오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야외활동이 근시 예방에 좋다는 사실 만은 확인된 셈이다.     

연구를 이끈 밍광 허 박사는 "기대했던 것 보다 두 그룹 사이의 차이가 크지는 않았지만 유의미한 결과" 라면서 "태양빛 노출, 다양한 거리의 사물을 보는 것, 육체적인 활동이 아이들의 시력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들의 경우 근시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만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pji@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가상 로봇과 사랑 하다 '너트'가 끼어서...☞ 전철서 버젓이 ‘자위행위하는 남성’ 충격☞ 가장 운동 잘하는 견공 Top 5☞ 수술할 자궁부위 닦으며 “환자도 즐길 것”☞ 10세 소녀 출산 충격…“새아버지가 성폭행”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