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한국문화예술위원장에 박명진씨(종합)

2015. 6. 4. 2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명진(68)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명예교수를 신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다고 4일 밝혔다. 임기는 오는 9일부터 2018년 6월 8일까지 3년간이다.

박 신임 위원장은 경기여고와 서울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한 뒤 프랑스 니스대학과 프랑스 파리3대학에서 각각 석사와 박사까지 마쳤다.

1980년 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에서 영상문화를 비롯한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를 강의하고 연구하다가 재작년 3월부터 현재까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명예교수로 재직해왔다. 교수 재직기간 정부 부처 20여개 자문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는 등 학계와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동했다.

또 '이미지 문화와 시대 쟁점', '얇은 언어와 두꺼운 언어' 등의 저서를 집필했고, '한국사회의 문화향유체계', '새로운 예술론: 21세기 한국문화의 전망'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신임 위원장이 그간 보여준 강한 추진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분야 지원사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문화예술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선임 배경을 밝혔다.

문체부는 오는 8일 박 신임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라 문화예술진흥기금을 운용·관리하며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준정부기관)이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위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다.

redflag@yna.co.kr

"메르스 걸린 학생없다"…대치동학원 루머유포자 고소
박태환 검찰 진술 "주사에 남성호르몬 얘기 들었던 것 같다"
법원, 한류스타 김준수 소유 호텔 '가압류' 결정
갓 쓴 도인들 광화문 광장서 행진한 이유는
성매매시키고 담뱃불로 지지고…무서운 20대 징역7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