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 탈출구 '활짝'..탈모에 효과적인 약 찾았다 <美 예일대>

2014. 6. 20. 10: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머리숱이 많지 않거나 머리카락이 아예 없는 대머리인 탓에 사회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시중에는 발모를 돕는 다양한 의약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거의 없는 탈모증이었던 20대 남성의 놀라운 '비포 & 애프터' 사진을 공개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신 탈모증에 시달리고 있던 이 남성은 실험 전 전신탈모에 가까웠지만 '이것'을 사용한 지 8개월 후, 놀랍게도 마치 가발처럼 머리숱이 풍성해지는 변화를 겪었다.

그의 대머리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은 다름 아닌 토파시티닙 이라는 성분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다. 이는 미국 제약회사가 만든 먹는 류마티스 치료제인 '토파시티닙'으로, 피부 건선 및 궤양성 대장염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임상실험에 나선 전신 탈모의 20대 남성은 실험 초반 2개월간 하루에 10㎎의 토파시티닙을, 이후에는 하루 15㎎을 복용했다.

그 결과 7년 간 나지 않았던 머리카락이 풍성하게 자라기 시작했으며, 눈썹과 속눈썹, 얼굴 수염 등도 눈에 띄게 자라났다.

연구를 이끈 미국 예일대학교 연구팀은 "8개월 만에 완벽한 발모 효과가 나타났다. 아직까지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며 이상형태의 체모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파시티닙 성분의 약이 모낭의 면역체계에 영향을 끼치면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탈모에 획기적인 효능을 보인 이 약은 출시 때부터 '차세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관심을 받았다. 미국 FDA승인을 거쳐 시판되고 있으며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지난 달 국내 판매(5㎎ 기준)를 승인했다.

다만 이번 실험은 아직 초기인데다 더욱 많은 임상실험을 요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더욱 자세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실험결과는 과학전문저널출판사인 네이처가 발행하는 '피부학 탐구 저널'(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미국 예일대학교 제공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아파트 다락방서 발견된 86억 돈다발…주인은?☞ 유명 체조요정 '고급 매춘부'가 된 사연☞ NASA "인간DNA를 우주로 보내 新문명 만들 수 있다"☞ 고작 10㎝의 발…中 '마지막 전족'의 현재 모습☞ 부국(富國)의 전유물, 상륙작전 이야기(中)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MLB,IT등 나우뉴스 통신원 모집합니다. ★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