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린서 일본 관동군이 남긴 위안부 문서 발견

입력 2014. 1. 10. 10:42 수정 2014. 1. 10. 14: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용수 특파원 = 중국 지린(吉林)성 기록보관소가 최근 일본 관동군이 남긴 자료에서 위안부에 관한 새 문서들을 발견했다.

1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문서는 일본군위안부 징용 비용에 관한 은행 기록, 난징시 주변에 설치된 위안소 상황 등에 관한 것이다.

문서에는 "조선인 위안부가 36명 있다", "위안부 1명이 많을 때는 열흘 동안 병사 267명을 상대했다"는 기록 등도 포함돼 있다.

이들 문서는 일본 관동군이 패전 후 아직 소각처분하지 못해 땅에 묻었다가 1950년 건설 공사 과정에서 발견된 10만 점 이상의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은 일본군이 남긴 이들 자료를 통해 일본의 침략 실태 등을 규명, 그동안 외교 카드로 삼지 않았던 위안부 문제도 대일 압박 재료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yskim@yna.co.kr

매서운 한파 절정…내륙 수은주 영하 15도 안팎
심은하, 극동방송 라디오 '차 한잔을' 진행
"로드먼, 김정은에 호화선물…유엔 제재규정 위반"
<소치를 빛낼 태극전사> ⑩ 모굴스키 '신성' 최재우
<철도 이어 의료도 파업 가나…주말 '고비'>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