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새 제작·유포사범 3130명 검거 단속 사각지대 '토렌트'까지 뚫었다"

2012. 10. 3. 02: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아동포르노대책팀 인터뷰

[서울신문]경찰의 아동 포르노 대책팀 사무실이 자리를 잡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별관 6층은 지난달 내내 불이 꺼지지 않았다. 전남 나주 어린이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지난달 6일 발족한 대책팀이다.

아동 청소년을 이용한 음란물 제작, 배포 소지 사범 및 해외 유입 경로 분석 수사의 사령탑 역할을 하는 곳이다. 17명의 팀원을 비롯해 각 지방경찰청에 만들어진 대책팀 등 모두 999명의 경찰은 밤낮 할 것 없이 웹하드와 개인 간 파일 공유 사이트(P2P) 등을 관찰하며 음란물 단속에 혼신의 힘을 쏟아부었다. 그 결과 한 달이 못 돼 음란물 제작, 유포 사범 3130명을 검거했다. 불법 음란물을 올린 웹사이트 253개와 P2P 사이트에 대해선 폐쇄(36건) 및 입건(77건) 조치를 내렸다. 현재 내사 중인 업체도 140개에 달한다.

대책팀의 성과 중 눈에 띄는 것은 '토렌트'(개인 보유 파일을 인터넷으로 공유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단속이다. 토렌트는 해외에서 음란물이 유입되는 주요 경로다. 하지만 국내 서버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추적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음란물 단속의 대표적인 사각지대로 꼽혀 왔다.

●은어 찾아내 헤비다운로더 첫 검거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소속 이승운 경감은 5년 9개월째 경찰청에서 사이버 테러 및 음란물 수사를 담당하고 있다. 매년 경찰청에서 음란물 집중 단속을 할 때마다 그는 음란물 수사의 베테랑으로서 맹활약해 왔다.

대책팀이 토렌트에서 아동·청소년 관련 음란물을 다수 내려받거나 공유한 5명의 피의자를 검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인터넷상에서는 적잖은 파문이 일었다. 젊은 네티즌 사이에서 평소 별다른 죄의식 없이 행해지던 야한 동영상 공유, 유포 행위가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여줬기 때문이다.

피의자들을 잡은 경찰도 놀랐다고 입을 모은다. 이 경감은 "5명을 붙잡고 보니 모두 20대 초중반의 평범한 학생이나 회사원, 휴가 나온 군인 등이었다."면서 "처음엔 모두들 호기심에 아동 음란물을 접하게 됐다고 말했는데 점점 도가 지나쳐진 경우로, 해마다 아동 음란물을 접하는 사람들의 층이 두꺼워지고 있다."며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이 경감은 지난 한 달간 아침 8시에 출근해 거의 자정까지 토렌트에 접속해 아동 음란물을 모니터링하며 하루 일과를 보냈다. 직접 음란물을 내려받기 위해 회원 가입을 하고 실제 공유하는지를 전수 조사했다. 아동 음란물을 발견하면 화면을 갈무리해 증거를 모았다. 또 토렌트에 접속해 아동 음란물을 검색할 수 있는 그들만의 언어 등을 찾아내는 데도 주력했다. 토렌트상에 일종의 은어를 입력하면 해당 음란물 창 밑으로 이를 공유한 사람들의 아이피가 뜨는데 이를 모아 분석하면 음란물을 대량으로 뿌리는 헤비 다운로더를 검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찰이 아동 음란물 단속 대책팀까지 별도로 꾸렸지만 업무 처리에는 어려움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음란물 유포 방법이 진화하고 있어서다. 이 경감은 "정부의 단속이 심해지면서 음란물 수요층 나름대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데다 한정된 경찰 인력으로 무한한 음란물 사이트와 이용자들을 단속하다 보니 경찰의 단속이 가끔 '우물에서 바가지로 물을 퍼내는 격'이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웹하드서 당나귀·푸르나 등 P2P로 이동

음란물 유통 수단이 계속 변화되면서 풍선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 사항이다. 그는 "경찰 단속으로 웹하드에서는 자정 효과가 많이 나타나는 편인데 웹하드에 대한 경찰 단속이 강화되면서 음란물 유포 경로가 최근에는 당나귀, 푸르나 등의 P2P 프로그램으로 많이 이동했다."고 밝혔다. 이 경감은 "하지만 경찰은 국내 P2P는 물론 토렌트 등 해외에 서버를 둔 P2P에 대해서도 수사를 계속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기자 kimje@ 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여성부, 싸이 뜨자 슬그머니 싸이 19금 노래를☞ '여대생 묻지마 살해' 지적장애男 알고보니☞ 여성 변비가 남성보다 많은 진짜 이유는☞ 경포 앞바다 잠수함 추정 물체의 정체는☞ 벌건 대낮에 사무실에서 음란물 수백편 보면서☞ 추석 민심 가장 재미본 후보 누군가 하니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