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5600년 전 신석기시대 밭 확인

주영재 기자 2012. 6. 26. 10: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사구역 전경한반도에서 신석기시대에 이미 밭에서 농작물을 재배했음을 보여주는 경작 유구가 강원 고성의 문암리 유적에서 확인됐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6일 고성군 죽왕면 문암리 유적(사적 426호)을 발굴조사한 결과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발견된 전례가 없는 동아시아 최초의 신석기시대 밭 유적으로 추정되는 고고학적 흔적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사진)문암리 유적은 기원전 6000년의 유적으로 평가되는 중국 동북쪽인 랴오닝성 푸신(阜新)시에 있는 차하이(査海)와 싱룽와(興隆窪) 유적과 비슷한 연대의 신석기 조기 유적이다.

이번에 확인된 밭 유적은 신석기 중기층(기원전 3600~3000년)에서 확인됐다.

지금까지 신석기시대 유적에서는 돌괭이나 뒤지개, 보습, 갈판, 갈돌 등과 같은 농경 관련 석기류와 조, 기장 등의 곡물이 탄화한 상태로 발견된 적은 있었다. 하지만 경작사실을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밭이 확인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발굴된 밭은 크게 상·하 2개 층으로 구분된다. 상층 밭은 전형적인 이랑 밭 형태를 띠지만, 현재까지 한반도 곳곳에서 드러난 청동기시대 밭 형태와 비교할 때 두둑과 고랑 너비가 일정하지 않고 이랑이 나란하게 이어지지 않는 고식 형태라고 연구소는 덧붙였다.

반면, 그 아래층에서 확인한 밭은 "상층 밭과는 달리 복합 구획을 한 원시적인 모습을 띤다"고 연구소는 말했다. 하층 밭에서는 신석기시대 중기(기원전 3천600년-기원전 3천년)에 제작됐을 것으로 보는 짧은 빗금무늬 토기 파편과 돌화살촉이 확인됐다. 또 신석기시대 집자리 1기가 확인

됨으로써 이 유적은 신석기시대 중기에 속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까지 한반도에서 확인된 밭 유적 중에서 청동기시대(기원전 1천500년-기원전 400년)보다 더 올라가는 곳은 없었다.

< 주영재 기자 jyeongj@kyunghyang.com >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심각"… 하늘에서 본 '4대강의 후폭풍'

▶ [포토] 문재인 "나는 특전사다"… 포스 작렬

▶ '미스코리아 출신 탤런트', 절도 혐의 입건

▶ '반 1등' 반장 여고생 자살… 학생들 큰 충격

▶ "문란한 사생활… 동생들 혼삿길 막았다"

모바일 경향 [경향 뉴스진(News Zine) 출시!]|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신문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