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토종개 '동경이' 천연기념물 된다

오진희 2012. 4. 4. 1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꼬리가 없거나 짧은 것이 특징인 경주지역 토종개 '동경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전망이다.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경주개 동경이(東京狗)'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지정 예고 기간 중에 수렴된 이해 관계자와 각계 의견을 듣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공식 지정할 예정이다.

'경주개 동경이'는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경잡기(東京雜記) 등 옛 문헌을 통해서 경주지역에서 널리 사육되었던 개다. 신라고분에서 토우(土偶)로 발굴되는 등 그 역사와 문화 가치가 크다. 현재 경주에서 사육되고 있는 경주개 동경이는 단미(短尾 꼬리가 짧음)나 무미(無尾 꼬리가 없음)를 특징으로 해 문헌 기록과 일치하고, 유전자 분석결과 한국 토종개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단법인 한국경주개동경이보존협회는 품종 고정화 작업을 거친 동경이 300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이력, 질병, 번식, 혈통 등 관리시스템을 두고 보호하고 있다.

한편 현재까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한국 토종개는 '진도의 진도개'(천연기념물 제53호)와 '경산의 삽살개'(천연기념물 제368호)가 있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2012년 투자 종목의 핵심은 바로...

오진희 기자 valer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오정연과는…" 파국 서장훈의 충격 고백"나 로또 1등 됐어" 말하면 '큰일' 나는 까닭"절대 아니라며?" 마르코 결혼 6개월만에…'세계최초' 인삼다당체 발견으로 '암 극복' 새 바람"간호사 뺨 세대 때린 '김태촌' 부하의 최후""너무 야한거 아냐?" 난리 난 보디가드 광고"소문이 설마…" 서장훈·오정연 충격적 결말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