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전작 장편소설 '낯익은 세상' 낸 황석영

2011. 6. 2. 03: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최근 2년간 그만큼 구설(口舌)에 오른 작가도 없다. 2009년 5월 이명박 대통령과 함께 중앙아시아에 동행하면서 현 정부를 '중도 실용'으로 언급한 게 발단이었다. 1989년 방북과 망명생활,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7년간 옥살이를 했던 그였기에 논란이 뒤따랐다. 지난해 발표한 장편소설 '강남몽'은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1962년 서울 경복고 재학 시절 '입석부근'으로 문단에 나왔으니 햇수로 올해 등단 50년을 맞은 소설가 황석영(68) 얘기다. 지난해 9월부터 황석영은 미얀마·베트남·라오스와 국경을 맞댄 중국 윈난성 리장(麗江)에 칩거했다. "시간의 흐름이 멈춘 듯한 곳을 찾아 달라."는 그의 부탁에 강태형 문학동네(출판사) 사장이 수소문 끝에 찾은 곳이다.

해발 2400m에 있는 소수민족 나시족의 고대 도시에서 구상과 집필을 한 황석영은 제주도로 옮겨 소설을 마무리 지었다. 연재 방식이 아닌 생애 첫 전작 장편 '낯익은 세상'이다. 소설은 1980년대 초 '꽃섬'(난지도의 옛 이름)으로 흘러들어온 '딱부리'의 눈에 비친 자본주의 문명의 이면과 쓰레기장 빈민의 삶, 폐허에서 싹트는 희망을 말한다.

리장의 한 호텔에서 1일 취재진과 만난 황석영은 "내 나이 대에 걸맞은 '만년문학'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욕에 불타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의 '구설'들과 관련, "지난 2~3년간 정말 욕을 많이 먹었다."면서 특유의 입담을 늘어놓았다. 이제는 짐을 내려놓은 듯 편해 보였다.

→'낯익은 세상'은 어떻게 구상하게 됐나.

-내 작품 중 '한씨연대기' '삼포 가는 길' '장길산' 등을 전반기라고 한다면, 방북과 망명, 옥살이 이후 10년여 동안 쓴 작품은 후반기 문학이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 '바리데기' '개밥바라기별' '강남몽'으로 이어지면서 매너리즘에 빠진 건 아닐까란 본능적인 위기감이 들었다. 변신하지 않으면 글을 쓰지 못할 것 같다는 초조함도 있었다. 이 무렵 술자리에서 전에 추구했던 세계나 가치관, 현실에 밀착한 소설이 아니라 훨씬 더 보편적인 것을 그리고 싶다는 얘기를 문인들과 나눴다. 당시 누군가가 쓰레기장에 가면 지난 세월을 보낸 욕망의 존재들이 나올 것 같다고 했다. 농담처럼 카프카가 난지도를 쓴다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얘기를 하다가 시대나 인물을 추상화해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배경이 난지도인데.

-상황을 빌려 왔지만 세계 어느 도시에나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이다. 생산과 소비를 극대화한 인간 욕망에 대한 반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곳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이 집약된 공간이기도 하다.

→소설 마지막에 '땜통'(주인공 '딱부리'의 동생으로 도깨비들과도 소통하는 신비로운 존재)이 죽는데.

-처음에는 안 죽었는데 출판사 쪽에서 땜통은 저 세상(정령들의 세계)이 어울리니 보내자고 하더라. 예전에는 발끈했을 텐데 요즘에는 편집자의 생각을 존중하는 아량이 생겼다(웃음).

→등단 50년이다. 감회가 남다를 텐데.

-얼마 전 마흔 살 먹은 아들과 술 한잔하는데 '더는 사나운 형님 말고, 할아버지가 되라.'고 하더라. 후배들도 '잘난 척 그만하고, 술자리에서 혼자 말하지 말고, 당신만 옳다 하지 말라.'고 하더라. (나처럼) 어릴 때부터 칭찬받은 이들의 약점은 남을 배려하지 못한다는 거다. 후배 문인들과 얘기하다가 내 또래의 '만년 문학' 얘기가 나왔다. 치매에 걸린 노파가 딸을 몰라보면서도 어린 딸의 사진을 보여 주면 알아보는 것과 비슷하다는 얘기다. 현재에서 가까운 기억들은 지워 버리고 자기가 남겨야 할 기억을 간추리고 재정리하듯 만년 문학은 출발점으로 돌아가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작품이 좋다. 여태 썼던 작품과 달리 가야 할 길이 보이니까 다행스럽다.

→다음 작품은.

-정확히 따지면 내년이 '입석부근'으로 등단한 지 50년이다. 처음에는 평론가 몇 명과 대담집을 낼까 했는데 좀 섭섭할 것 같아서 소설을 쓰기로 했다. 제목도 정했다. '이야기꾼'이다. 황석영의 아바타 같은 인물을 만들어서 19세기 조선을 배경으로 온갖 풍랑을 겪는 이야기꾼의 얘기를 쓸 생각이다.

→표절 시비 이후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힐 기회가 없었는데.

-한국 문단에서 실제 자료를 다루면서 출처를 밝히는 전례가 없었다. 시대물이나 역사소설에서 창작품이 아닌 자료들은 다 활용을 하지 않나. 팩트(사실)를 소설로 전환시키는 것은 작가적인 권리다. 하지만 결국에는 내가 놓치고 실수한 거다. 그래도 '강남몽'은 후대에 자본주의 근대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억될 만한 작품이라고 본다.

→2009년 대통령과 중앙아시아에 갔을 때도 말이 많았다.

-나는 남북관계에 한이 맺힌 사람이다. 현 정부의 구성이나 콘텐츠가 내가 살아온 세월과는 많이 다르다. 하지만 남북관계 변화에 기여하고 싶은 생각은 분명하고 여전하다. 다만 공통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지역 차원에서 풀자는 것이다. 그게 알타이 문화경제연대라는 건데 노무현 정부 때부터 나온 얘기다. 다음 정권이 오면 다시 시도해 볼까 하는 생각도 있지만, 주변에서는 소설만 열심히 쓰라고 한다(웃음).

글 사진 리장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서울대측 "정오까지 점거 풀면 대화"☞ 휠체어 탄 장도영 당시 육참총장 5·16을 증언하다☞ "南, 지난달 돈봉투 주며 세 차례 정상회담 제의" 北, 남북 비밀접촉 전격 폭로☞ [저축은행 로비 파문] 부산저축銀 2009~2011년 선물내역 분석☞ WHO 국제암연구소 "휴대전화, 발암 가능성 높인다"☞ 흡연과태료 부과 첫날 서울광장에 가보니…☞ 법의학자들이 말하는 빅뱅 대성의 교통사고 부검 2대 핵심은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