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나이를 낮추자! ⑥ - 병원에서 도움 받는 '생체 나이 낮추는 법'

입력 2012. 1. 27. 09:11 수정 2012. 1. 27. 09: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떡국 한 그릇 먹고 한 살씩 더해가는 나이 말고 내 몸의 상태를 보여주는 진짜 나이가 '생체 나이'다. 생체 나이는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실제 나이보다 어려질 수도 있고, 젊지만 노인의 나이가 될 수도 있다. 2012년 임진년 새해, 지금 당신의 생체 나이는 몇 살일까?

◆ 병원에서 도움 받는 '생체 나이 낮추는 법'

'관리'보다는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병원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생체 나이의 노화를 늦출 수 있을까?

생체 나이를 낮추기 위해 생활습관, 식단, 운동 등으로 이루어지는 자가 관리에 만족하지 못하고 보다 전문적인 관리를 받기 위해 병원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 몇 해 전부터 환자의 니즈에 따라 병원마다 각기 색을 띤 포괄적인 개념의 '노화 방지'에 대한 집중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처럼 규모가 큰 병원의 경우 '노화 방지' 관련 전문 클리닉을 별도로 운영하거나 가정의학과에서 부분 진료를 하고 있으며, '노화 방지'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클리닉과 병원도 생겨났다.

생체 나이를 과학적으로 측정하다

우리나라의 양방에서는 크게 H-scan과 바이오에이지 2가지 방법으로 신체 나이를 측정한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H-scan은 청각반응속도, 시각반응속도, 근육이동속도, 폐활량, 1초 간 강제호기량, 단기기억력, 시각조절능력 등 12가지 항목을 통해 생체 나이를 측정한다. 근력처럼 개인차가 너무 커서 나이의 많고 적음으로 근력의 약하고 센 것을 이야기할 수 없는 항목은 제하고, 일반적으로 나이가 든 사람이 젊은 사람보다 기능이 떨어지고, 또 나이가 들수록 꾸준히 감소하는 기능적 인자들만을 항목에 넣었다. H-scan은 '노화 방지' 전문 클리닉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바이오에이지는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일반 외래나 종합검진센터의 검사 결과 자료를 가지고 건강위험인자,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호르몬 검사, 면역기능 검사, 산화 스트레스 검사, 뇌기능 검사, 동맥경화 검사 등 12가지 항목을 통해 생체 나이를 측정한다. 우리나라 데이터를 토대로 만든 것이 특징으로 일반적인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에서 주로 사용한다.

한방에서도 일반적인 통계학적 방식을 통해 생체 나이를 측정한다. 각 장부의 기능을 문진, 설문, 각종 검사, 기능적 연령의 정도를 통해 가늠하고, 항산화도 검사, 영양도 검사, 경락기능 검사, 골밀도 검사 등을 통해 신체 나이를 측정한다.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으로 다가가다

개개인의 노화 정도는 천차만별이라 병원마다 1대1 맞춤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은 동일하다. 안티에이징 라이프 센터 차움의원의 파워에이징 프로그램은 그들만의 노화 관리법과 12가지 항노화 검사(바이에이지)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프로그램을 정한다. 호르몬요법, 장기능 재생요법, 비만-체형 치료, 테라스파 등 특화된 프로그램이 많은데 평소 양·한방에 모두 관심이 많았다면 한의학을 접목한 8체질 클리닉을 눈여겨보자. 맥진으로 진단해 개인의 유전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침, 음식, 한약, 한방차, 운동요법, 목욕요법, 호흡요법을 처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앙대학교 의료원 가정의학과에서는 종합검진이나 위내시경 검사, 폐기능 검사, 골다공증 검사 등의 검사 결과를 통해 의사가 환자의 대략적인 생체 나이를 가늠해 운동 치료, 식생활 개선, 호르몬 치료 등을 한다. 다른 대형 병원에서는 전문 클리닉을 운영하기도 한다.

노화 방지 전문 AG클리닉은 문진, 호르몬 결핍 여부 증상 설문, 혈액을 이용한 호르몬 검사, 동맥경화도 검사, 생체 나이 측정(H-scan) 등을 통한 결과로 개인 맞춤 프로그램을 정하는데 호르몬 균형요법, 태반주사요법, 숙면요법, 항산화제요법 등이 있다. 그중 항산화제요법은 기본적인 검사와 산화 스트레스 검사, 항산화력 검사를 겸하고 결과에 따라 항산화제를 처방하는데, 검사 결과와 환자의 가족력, 현재 질병,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처방하는 항산화제 종류와 용량을 정한다. 정맥영양주사요법과 병행하기도 한다.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은 물론 암이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말이 솔깃하다.

해독의 원리로 접근하다

한방에서는 인체가 질병에 걸리면 몸 안의 제거해야 할 병독을 외부로 빼내는 방법, 즉 인체 내 누적된 독소를 효율적으로 빼내는 데 목적을 둔다. 맑은숲한의원은 전통한방요법, 고압산소요법, 효소발한요법, 태반약침요법, 경옥고 등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데, 모두 노화가 시작되면서 생기는 저산소 상태 개선, 세포재생능력 회복, 혈액정화기능 증진이 목적인 만큼 해독생기요법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해독생기요법은 인체의 상하를 소통시킴으로써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깨끗이 하고, 생리적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시킨다. 해독-생기-순환대사 단계로 이루어진다.

고당비한의원 역시 해독에 중점을 두고 치료한다. 장 정화 생기요법은 여러 가지 오염된 환경 요인들과 순환 장애로 인해 쌓인 노폐물과 장내 독소를 제거하는 프로그램으로 간의 해독기능을 높이고 장과 신장을 깨끗이 해 혈액순환과 해독기능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요법이다. 장을 해독하는 생장법, 신장과 방광 등의 혈관을 해독하는 생신법, 간을 해독하는 생간요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3일간 이루어지며 소요시간도 적어 바쁜 직장인도 무리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몸 아닌 마음을 치료하다

만성 피로, 스트레스 등 복잡한 도시생활로 인해 마음이 지쳐 있다면 강원도 홍천 깊은 산속에 위치한 힐리언스 선마을을 찾아가 보자. '9988234', 즉 99세까지 88(팔팔)하게 살다가 2, 3일 앓고 4(생을 마감)하는 건강한 삶을 살자는 취지의 힐리언스는 신개념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텔레비전, 냉장고, 휴대전화 등이 없는 의도된 불편과 세계 장수촌 고지를 재현하고 트레킹 코스를 갖춘 천혜의 자연환경, 건강에 좋은 건축자재 등을 사용한 친환경 공간으로 이루어진 곳에서는 하루만 묵어도 마음에 여유가 생겨날 듯 싶다.

도움말_고당비한의원(www.godangbi.kr), 맑은숲한의원(www.o2clinic.co.kr), 중앙대학교의료원(www.caumc.or.kr), 차움의원(www.chaum.net), 힐리언스 선마을(healience.co.kr), AG클리닉(www.agclinic.co.kr)

생체 나이를 낮추자! ① - 생체 나이 줄이기, 알고 시작하자생체 나이를 낮추자! ② - 생체 나이 낮추기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키워드생체 나이를 낮추자! ③ - 젊어지는 부부 탐구생활생체 나이를 낮추자! ④ - 생체 나이 낮추는 싱글 라이프 식습관생체 나이를 낮추자! ⑤ - 단계별 생체 나이 고치기

진행: 임상범 기자, 김지영 기자, 이하나 기자 | 사진: 박순애 | 참고도서: 생체나이 고치기(도서출판 따님)

Copyright © 리빙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