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칼로리 음료, 건강 지수도 제로

장치선 2011. 6. 18. 09: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 장치선] 음료수에 손이 가는 계절이 돌아 왔다. 톡 쏘는 탄산음료부터 상큼한 주스까지 어떤 음료를 마셔야 할지 고민이 된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물 대신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여성도 있다. 하지만 제로 칼로리 음료가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제로 칼로리 음료는 실제로 '0kcal'가 아니다. 보통 100ml당 3kcal 정도다. 현행 식품 위생법상 100ml당 5kcal 미만이면 '0kcal'로 표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칼로리가 낮은데도 단맛이 나는 이유는 감미료 때문. 설탕 대신 사용되는 감미료는 설탕보다 당도가 약 200배 높다.

칼로리를 줄였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감미료에 들어 있는 단맛이 인슐린을 분비시켜 당분을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당장은 칼로리를 줄일 수 있지만 점점 더 강한 식욕을 일으킨다.

제로 칼로리 음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감미료인 아스파탐(뉴트라스위스트)은 특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 따르면 아스파탐은 뇌에서 아미노산과 신경 전달물질의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트립토판이 줄어들면 뇌의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져 불안하고 불면증이 생긴다. WE클리닉의 조애경 원장은 "아스파탐에서 방출되는 메탄올은 두통과 어지러움, 발작, 우울증, 위장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장치선 기자 charity19@joongang.co.kr

▶ 관련기사 : 일반약 외품전환에 약사회 분주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동일본 대지진 3개월 후…쓰레기더미였던 그곳은

北장사정포 잡는 차기 다연장로켓 '천무'로 명명

"실내온도 30도 넘어" 성남시청은 3222억짜리 '호화 찜통'

미슐랭가이드, CNN 등 세계가 주목 '찜질방 건강학'

'천안함 문책'에 엉뚱한 별 하나 날릴 뻔한 감사원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