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감기약 먹으면 안되는 이유 알고보니..

2011. 10. 17. 1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찾아온 싸늘한 날씨에 여기저기 기침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감기에 걸리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라고 충고하지만 대부분의 바쁜 직장인들은 빨리 낫기 위해 감기약을 복용한다.

하지만 감기약을 복용할때는 그 성분에 따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감기약을 안전하고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 약물 복용 시에 피해야 할 음식 등 의약품 복용시 일반적 주의사항을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감기약 중 항히스타민(재채기완화 성분)인 들어 있거나 아세트아미노펜과 아스피린(해열진통제 성분)이 들어 있는 감기약은 복용시 주의사항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콧물, 재채기 등의 감기 증상에 복용하는 히스타민 억제제 성분의 감기약은 잠을 유발하므로 자동차 운전 등 기계류 조작을 피하는게 좋다.

특히 술과 함께 복용할 경우 졸음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세트아미노펜 및 아스피린 성분 감기약의 경우에도 복용 시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다.

코막힘, 기침증상 완화 성분인 에페드린 함유 감기약은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드링크류를 함께 섭취하며 카페인 과잉 상태가 되어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불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취침 4~6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입이 마르는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시거나 사탕이나, 껌 등이 도움이 된다.

감기약을 여러 차례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한편 식약청 홈페이지(http://ezdrug.kfda.go.kr) 정보마당 '의약품등 정보'란에서는 의약품 제품별로 허가된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umw@fnnews.com 엄민우기자

▶ 술먹고 감기약 먹으면 안되는 이유 알고보니..

▶ 나경원 후보, 시민 사칭(?) 트위터서 '자화자찬' 논란

▶ 애플 'iOS5' 업데이트 후 어플이 다 지워졌다면?

▶ 김태희, 일본 지하철 점령 "일본 접수했네" 화제

▶ 며칠 만에 50년 늙어버린 베트남 20대 女 '충격'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