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알려드립니다! "이건 어떻게 닦나요?"

헬스조선 편집팀 2011. 7. 11. 09: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끼는 물때와 얼룩, 힘주어 닦아도 닦이지 않는 눌어붙은 음식물, 언제 묻었는지 기억나지 않는 얼룩 등… 깨끗이 닦고 지우고 싶지만 쉽지 않다. 아무리 닦아도 늘 찜찜한 골칫거리 틈새, 어떻게 닦을까?

↑ [헬스조선]

> > 얼룩진 다리미 바닥

다리미는 오래 사용하면 바닥에 먼지와 물때 등이 엉겨 누런 얼룩이 생긴다. 바닥은 항상 뜨겁게 가열되는 곳이기 때문에 세균이 서식할 염려는 적지만, 다리미 바닥에 눌어붙은 얼룩은 다림질하는 옷에 옮겨 붙을 수 있으니 바로 없애는 것이 좋다. How to베이킹소다와 물을 2 : 1 비율로 섞어 다리미 바닥에 골고루 바른 후 젖은 천으로 닦는다.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부드러운 헝겊에 중성세제를 묻혀 닦은 후 깨끗한 헝겊으로 세제를 완전히 없앤다. 스팀과 물 분사구는 면봉으로 닦는다. 항상 물이 담겨 있어 물때가 잘 끼는 물 저장통은 식초를 이용한다. 식초와 물을 1 : 3 비율로 섞어 물 저장통을 가득 채운 후 스팀 온도를 높여 분사하거나 분무한다. 식초를 다 분사한 후 깨끗한 물을 가득 채워 2~3회 분무해 식초를 깨끗이 없앤다.

> > 음식물 찌꺼기가 눌어붙은 냄비와 프라이팬

음식물 찌꺼기가 붙어 있는 냄비와 프라이팬은 세균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다. 대개 음식물이 눌어붙어 잘 닦이지 않을 때 물을 부어 놓는데, 세균은 습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 방법이다. 그때그때 깨끗이 닦아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How to음식물 찌꺼기가 있는 곳까지 물과 베이킹소다를 2 : 1 비율로 섞어 넣고 10~20분간 끓인 후 실온에 30분간 두었다가 헹군다. 찌든 때가 쌓이기 쉬운 손잡이 연결 부분은 베이킹소다를 묻힌 스펀지로 닦는다. > > 목이 긴 물병과 빨대물병목이 긴 물병이나 빨대물병에는 보이지 않는 물때가 많이 낀다. 특히 아이가 사용하는 빨대물병의 빨대는 잘 닦을 수 없어 세균과 물때,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How to물과 식초를 4 : 1 비율로 섞어 물병을 가득 채운다. 물병의 뚜껑을 닫고 세게 흔든 후 물을 덜어 내고 물과 10 : 1 비율로 희석한 EM세제를 묻힌 브러시로 구석구석 닦는다. 빨대물병의 빨대는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빨대 전용 솔을 구입해 식초 희석액을 묻혀 깨끗이 닦고 식초가 남지 않게 깨끗이 헹군다.

> > 커피메이커나 전기포트

전자기기라 물에 담가 닦을 수 없어 더욱 찜찜한 커피메이커와 전기포트. 전기포트의 바닥에는 물때가, 커피메이커는 곰팡이가 쉽게 생기므로 꼼꼼히 관리한다. How to커피메이커 물통은 물과 4 : 1로 희석한 식초를 가득 담고 커피를 내리듯 여과시킨다. 식초가 살균작용을 하는 동시에 물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 다음 깨끗한 물을 한 번 더 여과시켜 헹군다. 전기포트 역시 식초를 넣고 끓인 다음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군다. 외관은 마른 걸레에 치약을 묻혀 닦는다. 청소용 치약은 불투명 젤 타입이 효과적이다.

> > 얼룩진 밀폐용기

김치, 생선 등을 오래 담아 보관한 플라스틱 밀폐용기는 얼룩이 지거나 냄새가 심하게 밴다. 쌀뜨물을 활용하면 어느 정도 색과 냄새가 완화된다. How to용기에 쌀뜨물을 가득 부어 한 시간 정도 둔다. 냄새와 얼룩이 심하면 쌀뜨물에 소금과 레몬 등을 넣고 반나절 정도 둔다. 유리용기에도 물때가 낄 수 있는데 이때는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활용한다. 젖은 스펀지에 베이킹소다를 묻혀 닦거나 식초를 1~2방울 떨어뜨린 물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마지막으로 레몬즙을 넣은 깨끗한 물에 담갔다가 헹군다.

[관련기사]

▶ "세제 대신 레몬껍질, 식초 써서 세탁해요"

▶ 생활 속에서 찾은 천연세제

▶ 상황별 내추럴 클리닝 노하우

▶ 세균, 벌레 없는 부엌 만드는 친환경 청소법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