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핫요가 열풍, 요가가 사랑받는 이유는?

2011. 1. 15. 1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지일 기자] 올겨울 최저 온도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연일 계속되고 사람들의 옷차림이 점점 두터워지고 있다. 코끝이 베일 것 같은 날씨에 외출은 물론 가벼운 조깅조차 꺼려지는 요즘, 섭씨 35도의 따뜻한 실내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핫요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

직장인 송아리(29세, 가명)씨 역시 핫요가의 매력에 푹 빠져 지내는 사람 중 하나다. 송 씨는 "추워지면서 종일 사무실만 지키고 있었더니 온몸이 뻐근해서 말이죠. 퇴근하고 친구들이랑 뭘 먹는 것보다 요가를 배우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서 시작했어요. 뭉친 근육이 풀렸는지 몸도 개운하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서 일거양득이예요"라고 말한다.

핫요가는 장소와 시간에 제약이 없고 운동을 하면서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반면 다이어트나 몸매, 자세 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심신수련법으로 인도에서 시작된 요가는 베단타철학과 탄트리즘이 배경이 되어 생겨났다. 베단타 철학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실천하는 탄트리즘을 실현하는 것.

그 종류만 해도 '바가바드기타'의 사상에 따라 지혜와 지식의 요가라 불리는 즈나나요가, 명상을 통해 자기 내면의 잠재능력을 일깨우는 라자요가, 신을 향한 사랑과 헌신을 강조하는 바티요가, 인간의 잠재적 천재성을 이끌어내는 쿤달리니요가, 행위의 정화를 통해 업을 씻는 카르마요가, 신체를 이용한 수련을 강조하는 하타요가 등이 있다.

그 중 하타요가는 서양을 통해 널리 알려진 운동 방법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하타요가'의 하나인 '핫요가(비크람요가)'가 유행하고 있다.

최근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 핫요가, 핫요가 댄스 등이 주목받고 있다. '14일동안( www.2week.co.kr)'의 슬랜더 핫 요가는 실제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재연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고난이도 동작들을 높은 온도에서 하기 때문에 심층적인 운동이 가능해졌다.

핫 요가는 근육, 밸런스, 집중력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이다. 상하, 좌우의 균형과 어깨, 골반, 체형교정 효과와 함께 땀을 내고 심박수를 높임으로써 유산소운동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정적인 요가가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핫요가 댄스'를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핫요가 댄스'는 신나는 음악으로 재미를 더했으며 요가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흥미를 갖고 따라할 수 있다.

핫요가가 전신 근육 이완을 통한 유연성 강화와 자세 교정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핫요가 댄스는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파워요가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jee@bntnews.co.kr

▶ 탄수화물-지방-칼로리, 새해에는 낮춰라!

▶ 트렌드세터는 남들보다 한 계절 앞서 간다

▶ 2011년 '공무원시험' 체크 포인트!

▶ '따도남'에서 '털도녀'까지…그 남녀의 인기비결 ▶ 男 66% "내여자 '야한 속옷' 입었으면…" ▶ [카페 이벤트] 댓글달고 '오리진스' 화장품 받아가자!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