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이름도 가물가물한 그 사람..네트워크 연결의 숨겨진 키

2012. 11. 15. 17: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낯선 사람 효과

리처드 코치 외 지음 /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424쪽 / 1만6800원

컨설팅 회사에 다니던 로빈 펠드는 한계 기업을 사들여 흑자로 만든 뒤 다시 매각하는 회사를 세워 독립했다, 하지만 의욕과는 달리 마땅한 기업을 찾는 게 쉽지 않았고 자본은 점점 고갈돼갔다. 그는 거의 1년 만에 파산 직전이던 기업 '필로팩스'를 헐값에 인수했다. 그리고 2년 동안 이 회사를 180도 바꿔놓은 뒤 다시 매각했다. 이때 챙긴 이익은 투자금의 7배다. 그는 기업회생 전문가로 이름을 날리게 됐다.

그가 필로팩스를 알게된 건 '낯선 사람' 덕분이었다. 이름이 가물가물할 정도로 얕게 알고 있던 스코틀랜드 회계사를 통해 '민텔'의 매각 소문을 들었고, 이후 민텔의 전 소유주 피터 크라우샤르를 소개받았다. 피터는 당시 민텔의 컨설팅을 맡고 있던 스티브 소하미를 소개했고, 소하미는 다시 자신의 고객 중 한 사람인 필로팩스의 회장 데이비드 콜리숀과의 만남을 주선했다.

밀리언셀러 《80/20 법칙》의 저자 리처드 코치와 네트워크 이론가 그렉 록우드는 신간 《낯선 사람 효과》에서 위의 사례처럼 약하게 연결된 '낯선 사람'들이 사실은 우리 삶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지극히 가능성이 낮은 사건들과 낯선 사람이 서로 얽히면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인맥에 관한 단순한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세상의 네트워크가 어떻게 형성돼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들여다본다. '네트워크 과학'을 대중적으로 풀어냈다.

저자는 네트워크가 세 가지 중요한 요소들로 이뤄져 있다고 말한다. 개인 및 그룹을 이어주는 두 가지 형태인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 그리고 우리가 참여하는 그룹인 '허브'다. 강한 연결은 가족이나 친구 등 각별하고 친밀한 사람들과 이어진 전통적 방식이다. 개인의 심리적 행복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이 관계에만 몰두할 경우 정보의 흐름에서 소외되고 삶을 바꿀 여러 기회를 놓칠 위험이 크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서로 얼굴만 알고 지내는 정도의 약한 연결 관계의 중요성이다. 이들은 내가 속한 허브와는 다른 곳에서 내가 모르는 정보를 얻고 있다. 말하자면 멀리 떨어진 각각의 허브를 연결시켜주는 링크가 바로 이런 약한 관계들이다. 이를 통해 나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27년 전 미국 서부의 LA에서 알고 지내던 사람을 동부 매사추세츠에서 만나 일자리를 소개받은 '데이비드 M'이란 사람의 사례는 약한 연결을 풍부하게 갖고 있는 사람이 얻을 수 있는 높은 기회의 가능성을 잘 설명해준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김미연 비키니 몸매, 구릿빛 피부에 탄탄한 복근 '헉'

女고생 수능끝나고 낙태수술 받다가 '충격'

신은경 홈쇼핑 100억 완판녀! 뭘 팔았길래

아이돌 출신 女, 10억에 성인 비디오 데뷔 '충격'

아이유 '셀카 스캔들' 예상 뒤엎은 반전

[ 한국경제 구독신청] [ 온라인 기사구매] [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 성공을 부르는 습관 >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