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크론병·위암·대장암 등 억제효과"<동물실험>

입력 2016. 10. 10. 1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이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에 많이 포함된 오메가-3가 크론병, 위암, 대장암 등 난치성 소화기질환 발생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함기백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은 오메가-3를 먹인 쥐와 그렇지 않은 대조군 쥐를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온코타깃'(Oncotarget), '사이언티픽리포트'(Scientific Reports), '인터내셔널저널오브캔서'(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발표됐다.

분석결과 오메가-3를 섭취한 쥐에서 대조군보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에 의한 위암과 대장암 발생이 억제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위장관 합병증 발생 빈도도 감소했다.

또 오메가-3를 섭취한 쥐에서는 대장선종·궤양성대장염·크론병의 재발방지 효과도 확인됐다.

이는 난치성 소화기질환의 주된 치료법인 내시경 검사 추적과 생활습관 교정 이외에 오메가-3가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낸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함기백 교수는 "앞으로 오메가-3가 난치성 소화기질환 치료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장선종 재발방지를 위한 오메가-3 지방산 캡슐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메가-3, 크론병·위암·대장암 등 억제 효과"<동물실험>

aeran@yna.co.kr

☞ 벼랑끝에 몰린 트럼프…'13세 소녀때 성폭행' 소송도
☞ 중국 어선에 고속단정 침몰…"해적으로 보고 침몰시켜라"
☞ 김제동 "15일 이하 군기교육대ㆍ영창은 기록에 안남겨"
☞ 中 업체 '여직원은 날마다 사장과 키스' 황당 규정
☞ 웨일스, 왜 이러는 걸까요? '남다른' 단체 사진 눈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