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속에 술 마시는 건 '알코올 정맥주사'와 같은 일

입력 2016. 5. 31. 06:01 수정 2016. 5. 31. 09: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BC 실험..식사 후 마실 때보다 혈중알코올 2배 이상 "단백질·비타민 등이 풍부한 안주와 함께 적정량만 마셔야"
음주 20분 뒤 측정한 공복 음주자의 알코올 농도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신 사람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BBC 프로그램 유튜브 화면 캡처)
알코올은 대부분 소장(그림 노란색 부분)에서 흡수된다.(BBC방송 유튜브화면 캡처)

BBC 실험…식사 후 마실 때보다 혈중알코올 2배 이상

"단백질·비타민 등이 풍부한 안주와 함께 적정량만 마셔야"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빈속에 술을 마시면 빨리 취하고 건강에 더 해롭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영국 공영 BBC방송은 '알코올에 관한 진실' 프로그램에서 공복 음주는 마치 알코올을 정맥에 주사하는 것과 마찬가지임을 최근 실험을 통해 생생하게 보여 줬다.

프로그램에서 유명 의사이자 진행자인 제이빗은 충분한 식사를 한 뒤 백포도주 한 잔을, 다른 출연자인 나탈리는 빈속에 마셨다.

음주 20분 뒤 호흡측정으로 나타난 나탈리의 알코올 수치는 44로 제이빗(23)보다 거의 두 배 높았다. 음주 후 1시간 뒤엔 32대 15로, 1시간30분 뒤엔 21 대 8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2시간30분 뒤 측정에선 제이빗의 경우 혈중알코올이 전혀 없는 상태인 0이 됐으나 나탈리는 여전히 12를 기록했다.

스웨덴 보건과학대학의 독성법의학자 웨인 존스 교수는 이런 공복 시 알코올 흡수 및 혈중 농도 상승 속도에 대해 "사실상 알코올을 정맥에 주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음주 전에 음식으로 위장을 어느 정도 채우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는 것은 우선 알코올이 주로 소장에서 흡수되기 때문이다.

식도를 타고 내려간 음식과 알코올은 위장 다음 소장, 대장을 거치게 되는데 위장에 음식이 차 있으면 알코올이 소장으로 가는 속도가 늦춰지고 혈중알코올농도도 그만큼 늦어지고 낮아진다는 것이다.

위장과 소장에서 흡수된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된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간은 통상적으로 1시간에 8g 또는 1유닛(40도 양주 스트레이트 한 잔 또는 포도주 작은 잔으로 한 잔) 속도로 알코올을 분해한다.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는 위벽에서도 소량 발견된다. 따라서 위장에 음식이 차 있으면 알코올이 위장에서도 더 오래 머물며 분해되는 양이 늘어난다. 이 효소는 대체로 남성에게 더 많다.

전문가들은 빈속에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뇌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정도가 훨씬 더 커진다면서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한 안주와 함께 적정량만 마실 것을 권한다.

choibg@yna.co.kr

☞ "순위 집계오류?…딱 걸렸어" 사라지지 않는 연예계 음모론
☞ 美동물원 고릴라 사살 후폭풍…과잉대응 논란·보이콧 시위
☞ 美자유당 당의장 후보가 전당대회서 '누드댄스' 논란
☞ 中,'인기폭발' 한국산 조미김 일부 반송…"세균 수 기준초과"
☞ 교도소내 처우 등급 높이려 "동료 자살 막았다" 거짓 신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