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강경파, 계산된 도발

도쿄 2011. 7. 21. 03: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며 내달 초 울릉도를 방문하겠다고 밝힌 자민당 의원 4명은 '영토에 관한 특명위원회'(영토특위) 소속이다. 자민당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정책조정회장이 위원장인 '영토 특위' 소속 의원들로, 이들은 자민당 의원들도 고개를 흔들 정도의 막가파식 발언으로 한국을 자극해왔다.

영토특위 위원장 대리인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53) 의원은 이들의 좌장 격으로 중의원 4선이다. 신도 의원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끝까지 버티다 전멸했던 이오지마 전투의 지휘관 구리바야시 다다미치(栗林忠道) 일본 육군 대장의 외손자다. 그는 일본 정부의 한반도 약탈 도서 반환 협정 국회 비준과 관련, "한국에 있는 일본 문화재도 돌려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치 한국이 일본의 도서를 약탈했다는 듯한 터무니없는 주장을 일본 국민에게 퍼뜨린 것이다.

◆" 한국 내 일본문화재 환수" 주장

자위대 출신의 참의원 초선인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50) 의원은 지난 3월 말 국회에서 "독도가 미사일 공격을 받으면 일본 정부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비상식적인 질문으로 마쓰모토 다케아키(松本剛明) 외무상을 집요하게 추궁했다. 그는 외상으로부터 "일본 영토이기 때문에 타국으로부터 미사일 공격을 받을 경우 우리 영토가 공격받은 것으로 취급한다"는 황당 답변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히라사와 가쓰에이(平澤勝榮·65) 의원은 경찰 간부 출신의 중의원 5선으로 2000년대 초반 방위청과 총무성 정무관(차관보)을 역임했다. 외국인 참정권과 인권 옹호 법안에 반대하고 있는 우익 인사다. 변호사 출신의 중의원 2선인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52) 의원은 중국 남경대학살과 일본 군부에 의한 오키나와 주민 집단자결 등 일본에 불리한 역사를 부정하며 일본의 전쟁 책임을 고발하는 언론과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우익 소송'에 단골로 참가하고 있다. 의원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집단적 자위권 용인, 역사 교육 재고, 자주 방위력 강화 등을 주장해왔다.

우리 정부 자극해 충돌 유도

이들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달 1일부터 방한해 울릉도를 찾겠다고 밝히면서 "싸우러 가는 게 아니라 논의를 하러 간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의 발언과 행적으로 보면 '막가파식 발언'으로 우리 정부와 국민을 자극, 충돌을 유도할 가능성도 크다.

일본 교과서의 독도 왜곡에 대한 조치로 우리 정부가 해양 과학기지 건설 등 독도 영유권 강화 조치를 연이어 발표하자 이들은 막가파식 발언으로 민주당 정부에 강경 대응책을 끊임없이 요구했다. 하지만 지진 복구와 민주당 정부의 내분 문제로 일본 언론과 국민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뭔가 큰 소동을 일으키기 위해 울릉도 방문을 기획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도쿄 외교 관계자는 "입국을 거부하면 이를 문제 삼을 것이고, 입국 후에 한국 단체들과 충돌이 벌어지면 또 그것을 이용해 독도를 분쟁 지역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19세기 말 자신을 조선에 사절로 보내달라며 "조선이 틀림없이 사절을 폭살할 것이니, 그것을 명분으로 군사를 파견하면 된다"고 했던 사이고 다카모리(西鄕隆盛)를 연상시킨다는 분석도 나온다.

  • "최근 북 여성들이 선호하는 '1등 신랑감'은…"

  • 장로들, 조목사 부인 설교 막으려고 시위…

  • 성폭행 피해자 엄마 "나도 칸과 성관계 했지만…"

  • 北 여대생들, 노출 심한 옷차림 유행

  • 도청취재 폭로한 기자 숨진 채 발견

  • "귀하의 수입 SUV를 군 훈련에 동원합니다" 통보 받아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