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마른 겨울, "정전기 때문에 괴로워"

박엘리 ellee@mdtoday.co.kr 2009. 1. 3. 0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사례 1대학생 이모(23)씨는 "밖에 있다 실내에 들어서면 머리가 쭈뼛쭈뼛 서서 산발이 된다"며 "겨울이라 스타킹 대신 타이즈를 신는데 정전기 때문에 치마가 자꾸 올라가 걷기도 민망하다"고 말했다.

#. 사례 2회사원 장모(36)씨는 "요새 유난히 정전기에 테러를 자주 당한다"며 "하도 쏘여서 이젠 공포증까지 생겼다"고 털어놨다.

건조한 계절 겨울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다.스웨터를 벗거나 자동차 문을 열 때, 서로 손이 닿을 때에 불꽃이 일고 몸을 따끔거리게 만드는 이것은 바로 '정전기'다.

정전기란 말 그대로 흐르지 않고 모여 있는 전기를 말한다.물체가 마찰에 의해 외부 힘을 받으면 전기적 성질을 띠게 되고 이렇게 생긴 전기가 우리 몸에 머물러 있다가 전기가 통하는 물체가 손끝에 닿으려는 순간 방전되면서 순간적인 전기 충격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때 인체가 받는 충격은 어두운 곳에서 불꽃을 볼 수 있고 침으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이며 약 3000볼트의 전압에 해당된다. 전압이 강하면 5000볼트까지 달하는데 이 경우 손바닥부터 팔꿈치까지 통증이 오고 손가락 끝에서 파란 불꽃을 볼 수 있다.

정전기는 전압은 높아도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위험하지는 않다고 전문의들은 말했다.

을지대학병원 가정의학과 윤수진 교수는 "다만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정전기가 지닌 수만 볼트의 전압으로 인해 염증이 악화될 소지가 있고 몸이 허약하거나 과로한 사람의 경우 정전기 쇼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 '노인'과 '여자'에게 더 고통정전기에 쇼크를 느끼는 정도에도 개인차가 있다.을지대학병원에 따르면 젊은이보다는 노인이 정전기의 피해를 더 많이 호소하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나이가 적더라도 피부가 건조한 사람일수록 정전기에 쉽게 노출된다.

또 남녀에 따라서도 다르다. 을지대학병원 산업의학과 오장균 교수는 "같은 자극이라도 남자에 비해 여자가 약 8배 정도 더 예민하기 때문에 약한 전류라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유독 겨울철에는 낮은 습도 때문에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 건조한 날에 옷 속에 쌓인 전기가 공기 중에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있기 때문.

반대로 습도가 높으면 옷 속에 전기가 쌓이기 전에 피부를 통해 공기 중의 수분으로 빠져나간다. 따라서 습도가 10∼20%로 건조한 날에 사람이 카펫 위를 걸으면 약 3만5000V의 정전기가 발생하지만 습도가 60∼90% 이상일 때는 1500V로 정전기를 거의 느낄 수 없다.

◇ 정전기엔 '수분'이 최고, 예방법은?인체에 정전기가 근본적으로 생기지 않도록 할 순 없지만 몸에 쌓이지 않도록 해서 충격을 예방할 수는 있다.

우선 항상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특히 정전기가 가장 잘 발생하는 곳이 손이므로 체질적으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 물기가 남아있도록 하거나 보습로션을 발라 늘 피부를 촉촉하게 해줘야 한다.

주위에 가습기를 설치하거나 젖은 빨래 등을 널어 습도를 높여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며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화분이나 수족관, 미니분수대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정전기가 심한 옷은 목욕탕에 한두 시간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적당히 습기가 차 정전기를 막을 수 있다. 옷을 입을 때는 합성 섬유만을 겹쳐 입기보다는 면과 같은 천연섬유와 같이 입는 것도 중요하다.

피부과전문의들은 "쇠붙이에 몸의 일부를 접촉시켜 몸에 쌓였던 정전기를 방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섬유유연제와 정전기 방지용 샴푸, 이온 성분이 들어있는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차량용 정전기 방지 열쇠고리와 팔찌 등도 정전기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메디컬투데이에 있습니다.마이데일리 제휴사 / 메디컬투데이 박엘리 기자 ( ellee@mdtoday.co.kr) 관련기사"앗 따거!"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주의보'찌릿찌릿 정전기, 몸에는 이상 없다고?건조한 실내, 살균형 가습기 특허 증가건조한 가을·겨울, 아토피 제품 인기건조 과일과 곡물로 만든 유럽 디저트 '한국 착륙'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kr)

- NO1.뉴미디어 실시간 뉴스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뉴스검색제공제외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