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반값할인쿠폰을 바로 찾는다"..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 '소쿠리' 런칭

2010. 9. 15. 13: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최근 공동구매 기반 소셜 커머스 서비스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시프트더블유(대표:이현석)가 메타 소셜 쿠폰 사이트인 소쿠리(http://www.socury.com) 를 런칭하였다.

소셜 커머스 서비스는 대부분 하루에 한가지 서비스 혹은 상품을 50% 이상 크게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며, 특정 기준 인원수 이상의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모든 거래가 무효화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 덕에 거래 대상이 되는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구전효과가 발생한다. 하지만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수가 30업체 이상으로 크게 늘어나면서 이들 소셜 커머스 서비스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여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이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소쿠리 역시 국내 모든 소셜 커머스 쿠폰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여러 사이트들을 일일이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있다. 소쿠리는 국내 최초의 메타 소셜 쿠폰 사이트는 아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접속 위치 및 선호 상권과 선호 업종 등에 기반한 쿠폰 정렬, 키워드 하일라이팅, 딴지 걸기 등 소쿠리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기능들은 단연 돋보인다.

현재 실제 운영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쿠폰 서비스만 해도 30여 곳이 넘고 업체에 따라서는 여러 지역을 운영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하루에 새로 나오는 쿠폰만 40 종이 넘는다. 즉, 한데 모아 놓은 정보의 양 조차도 많은 것이다. 소쿠리의 장점은 이렇게 쏟아져 나오는 많은 쿠폰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쿠폰인지 아닌지 여부를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소쿠리는 방문자의 접속 위치에 따라 방문자 근방에 있는 쿠폰을 우선적으로 리스트 상단에 노출시킨다.사용자가 관심지역과 관심 서비스 분류를 지정하면 이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관심 가질만한 쿠폰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분하여 스마트하게 제공한다.

이 대표는 "서울 거주자 분들에게 부산 쿠폰은 자신에게 필요한 쿠폰을 찾는데 걸림돌이 될 뿐입니다. 그리고 저 같이 피부관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겐 피부관리 상품도 리스트에 섞여 있으면 스트레스만 될 뿐이죠. 그래서 저희는 방문자의 선호에 맞춰서 선별한 쿠폰들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기획 취지를 설명했다.

소쿠리는 쿠폰의 쿠폰 발행 업체의 업태(레스토랑, 커피숍, 여행 등)를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고 쿠폰 사용가능 지역을 상권 단위로 표시해주고 있으며, 해당 쿠폰의 키워드를 눈에 띄게 표시해준다. 또한, 주요 주의사항이나 참고사항을 리스트에 함께 표시해주고, 사용자들의 의견 중 베스트를 뽑아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이 한 눈에 쿠폰을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소셜 커머스 쿠폰 중에는 간혹 불필요한 상품을 끼워 가격을 부풀린 뒤 할인 해주는 형태를 취하거나, 비슷한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다른 경로들이 존재하는 것들도 있는 등 주의를 요하는데, 이를 위해 소쿠리는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도록 딴지걸기라는 이름의 댓글달기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는 업체의 장점만을 이야기 할 테니 여기서는 단점이 있으면 이를 위주로 정보를 공유하자는 것이다. 가장 추천을 많이 받은 딴지는 리스트 상에 노출되어 정보가 공유된다.

소셜 커머스 서비스가 급증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문제는 구입한 쿠폰의 관리이다. 구입해 놓은 쿠폰의 유효기간을 놓쳐서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쿠폰 사용 전에 쿠폰 정보를 다시 확인하려 할 때 어느 사이트에서 구입했는지 햇갈려서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소쿠리는 사용자들이 구입한 쿠폰을 등록하여 한 곳에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등록된 쿠폰들의 유효기간 만료가 다가오면 이를 알려주는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쿠리는 향후 리뷰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개인간 쿠폰 거래 기능을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대표는 "소셜 쿠폰 리뷰 & 리셀에서 한 글자씩 따와 서비스명을 소쿠리로 만들었습니다. 향후 소쿠리에서 사용자들끼리 더욱 활발히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현재는 좋은 쿠폰들을 소쿠리에 보기 좋게 담아 제공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고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셜 쿠폰 어그리게이터로서의 역할을 최고로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 참고자료 > 현재 운영 서비스 중인 소셜 커머스 사이트

티구(구, 티켓몬스터), 데일리픽, 쇼킹온, 쿠팡, 딜즈온, 키위, 위폰, 슈거딜, 트위폰, 쿠폰(Kupon), 원데이플레이스, 텐어클락, 반토막, 파티윈, 할인의추억, 틱톡, 스마트맘스, 더싼, 티폰, 쿠폰매니아, 럭키찬스, 더베스트플레이스, 피컵, 뷰폰, 조인폰, 뭉싸, 지금, 원더폰, 티매직, 헬로DC, 세일나무, 티땅콩, 바이러스, 팝쿠폰

출처:시프트더블유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