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KA-1 공격기, 美공군에 수출 검토

2009. 9. 21.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국산 군용항공기가 미국 수출을 검토하고 있다. 그 주인공은 KAI(한국우주한공산업)의 KA-1 공격기.

KAI는 미공군의 LAAR(Light Attack/armed reconnaissance) 사업에 KA-1 공격기로 참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현재는 미공군의 RFI(정보요청문)에 대한 답변을 제출한 수준으로 참가를 결정할 단계는 아니지만, KA-1이 미공군의 ROC(성능요구조건)에 충족한다면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RFI는 업체들의 기술수준이나 흐름 등을 파악하기 위한 일종의 시장조사로, 이를 바탕으로 ROC가 결정되면 제조사들이 참가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미공군의 LAAR 사업은 저강도 분쟁이 많아짐에 따라 이에 적합한 경공격기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2012년부터 2년 간 100대를 도입할 예정이며, 현재 브라질의 EMB-314 슈퍼투카노, 이탈리아의 M-346, 미국의 OV-10X, AT-6 등의 참가가 예상된다.

만약 이번 수출이 성사되면 우리나라가 개발한 군용항공기가 미공군에 도입되는 최초의 사례가 된다.

지난 1949년, 미공군이 공여한 L-4 정찰기로 공군을 만든지 60년 만의 일.

KA-1 공격기는 중등훈련기인 KT-1의 파생형으로 공군의 지상지원을 돕기 위해 2005년부터 실전 배치됐다.

F-15K와 같은 전투기는 속도가 너무 빨라 지상의 적군을 포착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KA-1이 연막로켓 등으로 목표를 표시하면 그 연막을 보고 공격을 하는 식이다.

KA-1은 최대 630Km/h로 비행할 수 있으며, 로켓과 고폭탄 등으로 무장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관총을 설치하는 개량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사진 = 공군

서울신문 나우뉴스 군사전문기자 최영진 zerojin2@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