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은 '펀드'가 아닌 '보험'이다

배현정 기자 2009. 9. 19. 12: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배현정기자]['수익쑥쑥' 변액보험 선택요령]"주식에 투자하는 보험 판매 개시"지난 2007년 증시가 코스피지수 2000의 뜨거운 고지로 나아가던 무렵, 은행권에서도 '주식에 투자하는 보험' 상품의 광고에 열을 올렸다. 바로 변액보험이다.

이후 증시가 나락으로 떨어지며 변액보험에도 차가운 시선이 뒤따랐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변액보험이 만들어지는 바탕이 됐다. 수익성을 추구하면서도 원금손실의 불안정성을 보완한 신상품들이 대거 등장한 것이다.

변액보험은 크게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설보험, 변액종신보험 등으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어느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는 여느 보험 상품처럼, 지금 어떤 보장이 필요한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변액연금보험(VA)은 이름 그대로 '연금'이라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노후를 대비한 노후생활자금 마련이 투자의 목적이라면 변액연금보험 선택이 제격이다.

비과세의 혜택뿐만 아니라 가입 당시의 생명표를 기준으로 종신 지급형 연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령화시대를 준비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투자 성과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변하는 실적 배당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일반 연금보험 상품과 비슷하다.

보험료 납입기간 동안 적립한 보험료를 연금 개시 시점까지 적립 운용하고 연금 지급이 시작되면 종신연금 또는 확정연금, 상속연금 등의 형태로 지급한다. 설혹 투자 실적이 나쁘더라도 일단 연금 지급이 시작되면 납입 원금은 보장받을 수 있다.

변액유니버설보험(VUL)은 변액보험의 실적배당 특징에 유니버설보험의 특징인 입출금 기능이 결합한 상품이다. 이른바 장기 간접투자형 보험상품이다. 투자기능과 추가 납입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재무설계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다. 즉 결혼자금이나 교육자금, 은퇴자금 등에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변액종신보험은 사망 시 기본 사망보험금은 최저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이다. 보험 기간이 종신이라 만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노후에 가족을 위해서 사망에 대한 보장에 중점을 두고 싶다면 변액 종신 가입을 고려해볼만 하다.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투자 성과에 따라 최저보증사망보험금 이상의 사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변액종신보험은 가장의 유고 시를 대비한 생계보장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부유층 가정에는 상속세 재원마련의 기능도 있기 때문에 최근에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직장인이냐, 자영업자냐에 따라 활용도 달라

연령에 따라서도 변액보험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20대 후반~3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은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투자 성격이 강한 변액 유니버설보험 상품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장기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식 편입비중이 높은 공격적인 변액보험상품 선택이 유리할 수 있다. 특약을 잘 이용하면 각종 질병이나 재해 등에 대한 보장까지 받을 수 있다.

절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30대 후반~40대 중반이라면 변액연금보험을 활용하는 게 좋다. 단 10년 이상의 장기 투자가 가능할 경우에만 선택해야 한다. 은퇴 준비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연금 재원과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의 적절한 조합이 중요하다. 40대 전후라면 주식형에만 치우친 공격형 투자보다는 주식형과 채권형이 혼합된 혼합형 상품이 적합할 수 있다.

은퇴를 앞둔 50대 전후의 중장년층이라면 투자적 측면 뿐 아니라 질병이나 사망에 따른 유족 보장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다. 이런 시기에는 변액종신보험이 좋다. 일반 종신보험과 같이 배우자나 자녀 등에 대한 보장 및 암 등 질병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든든하다.

생업에 따라서도 변액보험의 활용 매력이 달라질 수 있다. 급여생활자에게는 변액연금보험이, 자영업자가나 기업가에게는 변액유니버설보험이 추천된다.

즉, 현금 흐름이 불규칙하고 금액이 큰 자영업자는 여유자금이 있을 때 제약없이 투자상품에 입금했다가 또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자유롭게 찾아 쓸 수 있는 변액유니버설보험이 한결 편리하다.

반면 변액연금보험은 납입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원하는 기간에 맞게 저축을 할 수 있고 사업비도 변액유니버설보험보다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은퇴 후 노후생활비가 가장 중요한 재정 목표인 직장인에게 적합하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변액보험은 보험상품이다. 장기적으로 보장이나 노후를 준비하는 상품이라는 의미다. 적립식펀드처럼 단기간의 투자수익만을 노려서는 안된다.

또 보험상품인 만큼 수익율이 아무리 악화되더라도 가입 시 약정한 사망보험금이나 연금개시 시점의 기납입보험료는 보장된다. 따라서 장기투자상품 특성상 중도에 해약하지 말고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최저보험금을 보장하고 있지만 중도해지 때는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에도 못 미치는 환급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변액보험으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려면?

변액보험은 가입한 펀드 종류에 따라 수익률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펀드를 변경하는 것이 변액보험 수익률을 끌어 올릴 수 있는 핵심이다.

먼저 펀드의 성격과 주식 투입 비율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액보험 상품은 적게는 2개부터 많게는 10여가지의 펀드로 구성돼 있다. 보험료를 채권이나 유동성 자산 등 안정성을 추구하는 채권형펀드가 있는가 하면 일부분을 주식에 투자하는 혼합형펀드가 있다.

혼합형펀드는 주식투입비율이나 투자 종목에 따라 다시 세분화된다. 자산의 30%를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가 있는가 하면 50% 이상까지 투자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주요 투자종목이 저평가 우량주인가 해외주식인가 등에 따라 구분되기도 한다.

펀드를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품도 있지만 변액연금보험이나 변액유니버셜보험(적립형)의 경우 펀드를 분산해 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품 내용과 펀드 투자내역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하나의 펀드를 고르기 보다는 3개 정도의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추천된다.

또한 주식시장이 계속 활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면 주식투입비중이 높은 펀드로 갈아타고 반대로 주가하락이 예상되면 주식투입비중이 낮거나 채권형으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펀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보험사 고객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고객센터의 전문가로부터 해당 상품의 펀드 내용을 설명 듣고 자신의 투자성향과 향후 시장 전망에 따라 펀드를 선택ㆍ변경하면 된다.

또는 콜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보험사 홈페이지의 인터넷 창구를 통해 직접 변경도 가능하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보험사에 미리 비밀번호를 등록해야한다. 펀드변경수수료는 없다.

펀드별 수익률이나 투자와 관련된 상세내용은 각 보험사나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www.klia.or.kr)의 변액보험 공시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변액보험 가입 7계명

1. 충분히 장기간 유지하라.변액유니버셜보험은 납입 2년 후 중도인출이 가능하나 인출 금액이 적고 수수료를 내야 하며 중도 인출하면 수익률이 줄어들 수 있다.

2. 우량 보험회사를 선택하라장기간 불입하는 만큼 보험회사는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영업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회사를 고른다. 회사의 규모가 크고 자산 건전성, 자본 적정성, 수익성 비율이 우량한 회사를 선택한다.

3. 전문 재무설계사와 상담하라펀드에 관한 컨설팅 능력이 있는 전문설계사, 경기변동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 있는 설계사와 거래하라.

4. 변액보험 내 구성 펀드를 확인하라투자상품이므로 경기 변동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개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다양한 펀드로 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물론 해당 펀드의 수익률, 운용사, 펀드 구성도 확인해야 한다.

5. 금융 지식을 갖춰라투자수익률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펀드 운용전략을 스스로 세워야 하는 만큼 금융지식을 갖춰야 한다.

6. 지속적으로 관리하라보험설계를 통해 변액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가입자들은 자신이 가입한 변액보험 상품의 특성을 다시 한번 숙지하고 기존의 설계와 투자계획을 점검해야 한다.

7. 수익률의 기대치를 낮춰라변액보험은 기본적으로 보험이기 때문에 사업비를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을 펀드에 투자한다. 단기간 높은 수익률만을 좇는다면 다른 금융상품이 유리하다.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재테크주간지 머니위크 [바로가기]

배현정기자 m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