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키나와 반환대가 美에 1억弗 뒷돈"

2010. 3. 5. 15: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연방은행에 25년간 무이자 예금 6천만달러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미국의 오키나와(沖繩) 반환 협정 당시 공식 협정에는 없는 6천만 달러를 25년간 무이자로 미 연방준비은행에 예치함으로써 결과적으로 1억1천여만 달러를 공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마이니치신문이 5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재무성의 최근 조사 결과 일본 정부가 오키나와 반환 협정이 발효된 1972년에 6천만 달러를 미 연방준비은행에 예치한 것으로 밝혀졌다.

오키나와 반환 협정에는 일본이 자산 인수, 핵무기 철거비 등으로 3억2천만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돼 있지만 6천만 달러의 무이자 예치 부분은 없다.

미 연방준비은행은 6천만 달러에 대해 25년간 이자를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이 기간의 이자에 상당하는 1억1천200만 달러를 오키나와 반환 대가로 공여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간 나오토(管直人) 부총리 겸 재무상은 이날 각의후 기자회견에서 6천만 달러를 미 연방준비은행에 무이자로 25년간 예치했던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하지만 이 돈이 오키나와 반환 대가로 일본 정부가 지불하기로 한 '밀약'에 따른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2000년 가베 마사아키(我部政明) 류큐(琉球)대 교수는 미국에서 입수한 공문서를 근거로 일본 정부가 오키나와 반환 대가로 미국에 6천만 달러를 무이자로 빌려줌으로써 1억1천200만 달러 상당의 이익을 제공하기로 한 '미일 합의'가 있었다고 폭로했으나 당시 자민당 정부는 이를 부인했었다.

kimjh@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