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한글 이메일 주소 2014년 도입

최인영 2011. 12. 26. 17: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홍길동@방통위.한국'과 같이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글 전자우편(이메일) 주소를 2014년부터 도입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방통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한글 전자우편 서비스 도입을 포함한 '제3차 인터넷 주소자원의 개발과 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방통위는 2013년 한글 전자우편 서비스에 대한 국내·국제 기술 표준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 2014년 국내 포털을 중심으로 시험 서비스를 시행한 뒤 일반 기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차세대 인터넷 주소인 IPv6를 확산하기 위해 IPv6를 제공하는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 수를 현재 57개에서 2014년 90개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또 '.삼성', '.현대'처럼 국내 기업이 자사 기업 이름을 도메인으로 사용하기 위해 국제인터넷기구(ICANN)로부터 신규 gTLD(일반문자열 도메인)를 확보하려 할 때 기술·행정적 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이 밖에 방통위는 차세대 웹 표준 기술인 HTML5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인터넷 거버넌스 체제를 세워 다양한 국제적 논의에 대응하는 민간 전문가 그룹도 발족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 인터넷 주소와 제반 정보·기술을 관리하는 '인터넷주소자원관리센터'를 호우·정전·해킹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2014년까지 실시간 서비스 복구, 3중 백업 시스템, 중앙 감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방통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춘천MBC에 대해 지난 9월 내린 지상파 멀티미디어방송(DMB) 재허가 조건 및 시정명령을 완화하기로 의결했다.

방통위는 춘천MBC의 DMB방송구역 중 홍천 등 수신율이 양호한 12개 지역에는 방송보조국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수신율이 불량한 강원도 기린 지역에도 방송보조국 구축 의무를 면제해줄지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abbie@yna.co.kr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