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원 갤럭시탭, 구호품이냐 재고처리냐

송진식 기자 2011. 3. 20. 20: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부 금품의 70% 차지삼성측 "대피소 통신용"

삼성이 일본 지진피해 지원을 위해 총 87억원 상당의 현금과 물품을 내놓았다. 통상 1억엔(14억원)을 내놓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재계의 '맏형'다운 '통큰 기부'다. 그러나 기부 현물의 절반 이상이 '갤럭시탭'으로 채워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삼성은 20일 일본 지진피해 지역에 의류와 통신장비 등 4억9000만엔(67억원) 상당의 구호품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여기엔 제일모직이 생산한 남녀 및 어린이용 의류 2만8000점(14억원 상당)과 삼성전자의 태블릿PC 갤럭시탭 2400대(배터리·충전기 포함)가 들어 있다.

삼성은 15일 1억엔의 성금과 2000개의 구호세트를 지원했다. 재계는 삼성의 현금 기부액 1억엔을 지원금의 '기준선'으로 삼았다. 일본인들은 '받았으면 꼭 되갚아야 한다'는 정서가 강한 만큼 부담을 갖게 하지 않는다는 취지에서 1억엔을 정했다는 후문이다. 현대자동차와 LG, 롯데도 이번 지진 성금으로 1억엔씩을 냈다.

삼성의 추가 지원물품 중 갤럭시탭(7인치)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성금 1억엔을 제외한 73억원 규모의 물품지원 중 53억원가량이 갤럭시탭과 배터리 비용이다.

삼성 관계자는 "현지 2400여 대피소의 통신여건이 좋지 않다고 들었다"며 "갤럭시탭은 일반 통신망이나 무선인터넷(와이파이)망을 통해 통신장비로 활용이 가능해 대피소당 1대꼴로 지원하게 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실제 갤럭시탭의 효용성은 의문이다. 일본 지진 현장은 지진·쓰나미로 현지 통신망이 마비돼 먹통 상태다. 삼성 측도 "현지 통신망 사정까진 잘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삼성이 일본 지원 명목으로 재고 처리를 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한다. 삼성은 이르면 다음달 중 신형 갤럭시탭(10.1인치)을 판매할 예정이고 애플의 '아이패드2'에 맞설 차세대 갤럭시탭(8.9인치)도 준비 중이다. 7인치 갤럭시탭은 국내 재고만 20만여대에 달해 삼성이 재고처리에 애를 먹고 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고가의 갤럭시탭을 지원품목에 넣은 것은 생색내기용"이라며 "삼성은 재고부담도 줄일 수 있고 기부에 따른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어 오히려 남는 장사"라고 말했다.

<송진식 기자>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직장내 '처세기술'…성실·사교성 제친 1위는

▶ 中 공산당관리, 3년간 700명의 여성과 데이트

▶ 日 센다이 한국 유학생 "여기서 죽겠다"… 감동 편지

▶ 고래 떼죽음 미스테리 풀렸다

▶ '나는 가수다' 꼭 나왔으면 하는 가수 1위는?

▶ 김윤아 "남친 사망 다음날도 웃으며 노래했다"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