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국감자료 의도적 은폐"

김성후 기자 2009. 10. 15. 12: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영택 의원 지원 거절 등 남북언론교류 방해 주장

▲ 1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언론중재위원회 등 국정감사에서 피감 기관장장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언론중재위원회 권 성 위원장, 한국언론재단 고학용 이사장, 한국방송광고공사 양휘부 사장, 신문발전위원회 김호준 위원장.(연합뉴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고학용)이 남북언론교류사업과 관련한 국정감사 자료를 민주당 조영택 의원에게 제출하면서 사실 관계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 의원은 15일 국회 문화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언론재단 국정감사 자료에서 지난 6월26일 북측이 남측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언론분과로 실무접촉 제의 통지문을 보냈고, 이에 언론분과가 언론재단 측에 실무협의를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통상 남측 언론분과가 협의를 제안하면 재단은 통일부에 북한주민접촉 승인을 하고 함께 참석하거나 예산을 집행해 왔으나 이번에는 아예 통일부와 협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재단은 조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남북관계 경색으로 인해 상호접촉이 불가능한 상황' '2009년 사업실적 없음'이라고 답변했다. 이는 사실 관계와 다른 것으로, 남측 언론본부는 올 들어 재단 측에 직·간접으로 언론교류사업 추진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언론본부 정일용 상임공동대표는 "남북언론인 교류를 지속하기 위해 올 들어 재단 측에 여러 차례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며 "2006년부터 매년 언론교류 지원을 해왔던 언론재단이 남북관계 경색 등 이유로 지원을 중단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특히 언론재단은 지난 7월30일 중국 선양에서 남측 언론본부가 북측 언론분과와 실무접촉을 갖고 남북언론인 대표자 모임 지속, 반일문제 토론회·사진전 개최 등 언론교류에 대한 진전된 논의를 했음에도 예산지원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 의원은 "공동결의문, 기사 교환 합의문 등 정상적으로 지속됐던 남북언론교류를 언론재단이 방해하고 있다"며 "언론재단은 남북언론교류에 대한 의지를 갖고 기사교환과 공동 토론회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기자협회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기자협회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