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총격요청사건 '배후' 수사전망

1998. 10. 3. 16: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 盧孝東기자=판문점 총격요청사건의 `배후'에 대한 검찰수사는 ▲한나라당 李會昌총재등 지도부 개입의혹 ▲權寧海전안기부장등 구안기부 고위층의 개입 가능성등 크게 두갈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일단 구속된 吳靜恩.韓成基.張錫重씨 3인방이 대선당시 한나라당의 `비선조직'이라는 정황에 근거, 한나라당 지도부의 개입 또는 사전인지 가능성에 일차적인 비중을 두고있는 눈치다.

특히 대선때 李총재를 막후지원한 동생 會晟씨가 총격요청 사전모의단계에서 부터 관여했다는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 이같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미 안기부 1차조사에서 韓씨가 대선을 전후해 李총재 동생 會晟씨를 수시로 접촉했고 여비 5백만원까지 지급받았다는 `결정적' 진술이 나왔다.

검찰은 이에따라 `韓成基-李會晟' 커넥션이 한나라당 지도부의 개입의혹을 풀 수 있는 `연결고리'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會晟씨를 지난달 28일자로 출국금지하고 구속자 3명과 친인척 금융계좌에 대한 자금추적에 착수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會晟씨외에도 吳씨의 외삼촌인 한나라당 朴寬用의원과 대북통(通)인 J의원등 대선당시 핵심참모역을 맡았던 구여권 핵심인사 상당수가 수사선상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러나 수사기술적으로 `자백'외에는 이렇다할 물증이 확보되지 않은데다 안기부 수사관들에 의해 가혹행위를 받고 허위자백했다는 주장마저 연이어 제기되고 있어 수사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또 다른 수사갈래로 이미 일련의 `북풍공작'을 주도한 사실이 확인된 權전안기부장 등 구안기부 세력들의 직.간접적인 개입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는 당초 총격요청 `아이디어'를 낸 張錫重씨(대호차이나 대표)가 일명 `아미산'으로 불리는 안기부의 網員(정보원)으로 95년부터 97년까지 3년간 활동해온 데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張씨가 `흑금성' 朴采緖씨와 함께 權전부장의 비선조직의 일원이었다는 설과 함께 `총격요청' 모의시점인 지난해 12월에는 안기부와 수시로 상호연락을 취했다는 의혹도 이같은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또 ▲고도의 보안과 대북전문성이 요구되는 `공작'을 이들 3인방이 독자적으로 구상했다고 보기도 어렵고 ▲會晟씨가 여비로 지급한 5백만원은 `공작비'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이들이 지난해 12월 북한 고위실력자와 만나 단순 총격 수준이 아니라 `전시상황'까지 요청했다는 정황증거까지 확보돼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따라 權전부장이 주도적으로 형성한 `대북커넥션'을 통해 북한측과 `오익제 편지사건'은 물론 `총격요청 사건'에 대한 사전교감이 이뤄졌을 것이라는 관측도 설득력있게 나오고 있다.

검찰도 이같은 점에 근거, 權전부장의 `지령'에 따른 일련의 북풍공작의 일환이었을 가능성에 어느정도 비중을 두고, 올해초 `북풍사건' 수사기록을 정밀 재검토하는 한편 權전부장등을 상대로 조사를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한나라당 지도부도 구안기부 세력도 아니고 이들 3인방이 대선을 앞두고 `한건 올리기' 차원에서 벌인 독자적 소행으로 결론내려질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게 사실이다.

검찰주변에서는 내주중 李會晟씨등 관련자들에 대한 본격 소환조사가 이뤄지면서 어느정도 윤곽이 잡히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사안의 성격이나 수사자체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