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大成문건' 조작의혹 받는 대목들

1998. 3. 20. 16: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 李宇卓기자= 안기부가 국회 정보위에 제출한 북풍(북풍(北風)) 관련 극비문건은 인위적으로 조작 또는 과장된 흔적이 역력하다는게 이를 열람하고 나온 국회 정보위원들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그러나 정보위 소속 여야의원들은 이른바 `李大成문건'이 워낙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인지 극도의 입조심을 하고 있다.

다만 의원들은 `기억에 의존한다'는 전제하에 일부 `조작 의혹'이 가는 부분을 단편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국민회의 소속 위원들은 국민회의와 지난 대선 당시 金大中후보와 관련된 부분에 집중적으로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한나라당 鄭在文의원과 관련된 `3백60만달러 전달' 부분은 일찌감치 문제점이 노출됐다. 문제가 된 해외공작원 정보보고 내용 자체가 `3백60만달러가 든 것으로 보이는 가방을 전달했다'는 추측에 근거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 당시 金大中후보와 연관된 문건 내용 가운데는 `金大中후보를 돕기위해 吳益濟사건을 일으켰는데 남조선 언론이 미련하게 잘못 끌고 간다'는 북한 공작원 말을 보고한 대목도 있다는게 한 정보위원의 전언이다.

또 지난해 11월3일 崔鳳九전 평민당의원이 북한측 공작원에게 "북풍이 일어나지 않게해주면 내돈 80억원이라도 주겠다"는 내용도 대표적인 과장 케이스라는게 국민회의 의원들의 설명이다.

80억원이라면 당시 환율로 계산할 때 鄭在文의원의 3백60만달러보다 많은 액수이다.

또 흑금성으로 불리는 朴采緖씨가 대선당시 접촉했던 국민회의 J의원의 경우 金大中후보의 친필서신을 요구하는 朴씨의 행동이 수상해 한두차례 만난후 접촉을 중단했지만 문건에는 모두 9차례 접촉을 통해 모종의 거래를 한 것으로 기록돼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보위 소속 한 야당의원은 "공작원들이 자신의 활동을 되도록 과장되게 보고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국민회의측과 관련된 문건은 비교적 `6하원칙'에 충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가도록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는 것이 여당측 인사들의 정황설명이다.

예를 들어 흑금성은 97년 11월 J의원의 소개로 여의도 모 아파트에서 千容宅의원을 만났고, 이후 세사람이 63빌딩에서 몇차례 더 만났다는 기록의 경우, 만난 일시와 장소가 빠짐없이 기록돼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회의 朴尙奎부총재가 베이징을 방문, 활동했다는 내용도 있고, `국민회의측이 중국 고위관리에게 20만달러를 건넸다'는 부분도 있다.

문제는 국민회의와 관련있는 내용을 집중 편집, 관심을 자극하도록 문건이 만들어져있다는 것. 이 때문에 특정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입맛에 맞게 문건을 재정리한 느낌이 강했다는게 정보위원들의 전언이었다.

한 정보위원은 "문건을 자세히 살펴보면 일련번호의 순서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며 "특히 내용별로 분류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고 말했다.

`李大成문건'에 등장하는 북한측 고위인사로는 安병수나 全금철등 남측에도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흑금성의 활동보고서 외에도 특정 암호명으로 표현된 다른 공작원 3-4명이 보낸 것으로 보이는 정보보고에는 한나라당, 국민회의, 국민신당측 인사들이 베이징에서 북한측 고위인사들과 만났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정보위 의원들은 전했다.

대표적으로 국민신당 李仁濟후보의 동서인 趙철호씨가 97년10월1일부터 몇차례 중국을 방문, 安병수등을 만나 대선협력문제 등을 논의했고, 安병수에게 국민신당 정강정책을 넘겨줬다는 내용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