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성문건' 안기부내 기득권세력이 조작"(재종합)

입력 1998. 3. 20. 00:38 수정 1998. 3. 20. 00: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 사정당국은 안기부 북풍공작 문건에 대한 수사를 서둘러, 내주초 문건내용의 진위와 정치권 개입여부 등에 관한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국민회의 총재인 金大中대통령은 이날 오후 趙世衡총재권한대행으로부터 주례당무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북풍공작 문제는 안기부와 검찰등 수사기관이 며칠내로 진실을 밝힐 것이며 그때 정치권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당국은 지금까지 조사에서 `해외공작원 정보보고'라는 이 북풍공작 문건이 북풍공작 수사에 저항하기 위해 안기부내 기득권세력이 조작.배포한 것으로 잠정결 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특히 조작과정에 權寧海 전부장 등 고위관계자들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안기부내 구세력을 면밀히 추적, 조작배포 사실이 드러나면 사법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기부 고위관계자는 "그동안 조사결과 `李대성 문건'은 안기부내 기득권 세력이 `북풍공작' 수사에 저항,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해 치밀하고 조직적인 사전계획하에 정보와 첩보내용을 부분적으로 재편집했으며 특히 국민회의 부분을 변조한 것이라는 잠정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정당국은 이에 따라 이날 흑금성 공작원으로 밝혀진 아자커뮤니케이션 전무 朴采緖씨를 시내모처에서 조사했으며 20일 權전부장에 대해서도 검찰에 소환.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權전부장에 대한 조사에서 지난해 朴씨를 통해 당시 야당후보측과 북한측을 연결시킨뒤 이를 `북풍공작'으로 활용하려는, 이른바 `흑금성 공작'을 주도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캘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또 `李대성 문건'에서 북한측과 접촉한 국민회의측 관계자로 거명된 崔鳳九전의원도 안기부가 `북풍공작'을 위해 국민회의측에 잠입시킨 `공작원'이었는지 여부를 면밀히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李鍾贊안기부장은 오는 21일 金대통령에 대한 주례보고에서 조사결과를 보고하 고 權전부장등 연루혐의자에 대한 처리지침을 받을 예정이다.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