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힐러리, 누가 되든 한국에 통상압력 커질 듯

워싱턴=박수진 2016. 5. 4. 17: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호무역 내세운 미국 대선주자 트럼프, 대미무역 흑자국 보복관세 힐러리, 환율조작국 제재 강화

[ 워싱턴=박수진 기자 ] 미국의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3일(현지시간) 인디애나주(州) 경선에서 승리하며 공화당 대통령선거 후보로 사실상 확정됐다. 오는 11월 치러질 미 대선은 트럼프와 민주당 경선 선두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간 대결로 굳어졌다.


트럼프는 이날 남은 경선의 승부를 가름할 최대 관심처인 인디애나주에서 53.3%의 득표율로 36.6%를 얻은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을 누르고 57명의 대의원을 모두 차지했다. 크루즈 의원은 패배를 확인한 뒤 경선 중단을 선언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민주당의 남은 경선결과에 관계없이 당 대선후보 지명이 확정된 상태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날 47.5% 득표율로 경쟁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52.5%)에 뒤졌지만, 누적 대의원을 2220명으로 늘리며 당 대선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수(2383명)에 바짝 다가섰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와 클린턴 전 장관이 대외통상 분야에서 강경한 보호주의 성향의 공약을 제시하고 있어 누가 되든 교역국과의 통상 마찰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미국의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해 집권 후 대통령 직속으로 ‘수석 무역집행관(chief trade prosecutor)’을 신설하고, 무역집행 관련 인력을 지금의 세 배로 늘리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또 일본 중국 한국 등 대미 무역 흑자국의 환율시장 개입에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통상 전문가인 프레드 버그스텐 미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명예소장은 “클린턴이 집권하면 환율조작국 지정과 제재에 관한 법률을 현재보다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트럼프도 미국의 무역적자를 확대하는 △기존 자유무역협정(FTA) 전면 재검토 및 재협상 △환율조작 등 불공정 무역행위에 대한 제재 강화 등을 공약으로 내놓고 있다. 특히 중국에 대해 집권 후 즉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중국산 수입품에 45%에 달하는 징벌적 상계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가 중국에 겨눈 칼날은 언제든 한국을 향할 수 있다”며 “대미 무역흑자의 내용과 성격을 잘 설명하는 선제적 경제외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