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송산업 소맥전분에 썩은 밀가루·쥐·뱀..제보자 "난 그 맥주, 과자, 어묵 안먹어"

강주일 기자 joo1020@kyunghyang.com 2016. 5. 3. 12: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CBS ‘김현정의 뉴스쇼’ 기사 캡쳐.

신송산업 소맥전분에 썩은 밀가루·쥐·뱀…제보자 “난 맥주, 과자, 어묵 다 안먹어”

국내 유일의 소맥전문 제조업체 신송산업에서 전분을 만드는데 썩은 밀가루를 투입했다는 내부고발이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3년간 이 업체에서 일하다 국민권익위에 신고한 제보자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해당 내용을 전했다.

제보자는 이날 “소맥 전분은 밀가루를 가공해 만드는 것인데, 밀가루를 야적하는데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으면 썩게 된다. 이것이 (전분을 만드는데)몇 만 톤이 들어간 걸로 안다”며“이는 20%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밀가루가 썩은 이유에 대해 “보관을 잘못해서 그런 것”이라며 “러시아 제품을 수입해왔는데, 러시아 밀가루 제분회사들이 위생개념이 없어서 컨테이너를 오픈했을 때 썩은 밀가루가 다량 포함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입한 밀가루 포대에 썩지 말라고 방부제가 중간중간 엄청나게 끼어있었는데, 그 봉투가 거의 다 터져있었다”며 “밀가루에 방부제가 섞였을 가능성이 아주 많다”고 폭로했다.

그는 더 충격적인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보관이 허술했다면 다른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는데 목격한 것이 없느냐”는 김현정 앵커의 질문에 “쥐, 바구미, 뱀을 직접 목격했다”며 “작업하던 중 쥐가 있어 사진을 찍어놓은 것도 있다”고 말했다.

신송산업은 국내 유일의 소맥전분 업체다. 제보자는 “(해당제품이)맥주회사, 과자회사, 라면회사, 어묵회사 등에 납품됐으며, 저는 이후부터 그 맥주를 절대 안먹고 어묵도 먹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7개월 된 아이를 키우고 있다며 회사에서 시키는 대로 일하는 것에 양심을 느껴 공익제보를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양심선언 후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미안하고 얼굴 볼 면목이 없다며 사직서를 썼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맥전분은 밀가루를 물과 혼합해 씻겨나온 전분을 정제한 것으로 질겅질겅한 식감으로 어묵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앞서 신송산업 직원이었던 제보자는 “밀가루 선별 작업장에 쥐가 돌아다니고 곰팡이가 핀 밀가루가 방치돼 있다”고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에 착수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신송산업은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논란은 내부 고발자에 의해 불거진 부분으로, 해당 고발자가 회사에 악감정을 가지고 고의로 연출한 것이 상당부분”이라고 주장하며 내부고발 직원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신송산업은 신송홀딩스의 계열사다. 신송홀딩스는 1970년 설립된 순영기업이 전신이다. 신송산업과 함께 장류를 생산하는 신송식품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그러나 신송식품 관계자는 3일 “신송산업과 신송식품은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신송산업 제품을 납품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옥시 불매운동 확산되는 가운데, 소맥전분 사건까지…대한민국은 너무 썩었다” “라면, 맥주, 과자, 어묵? 매일 먹고 살던건데 누가 보상해주지?” “소맥전분 썩은 밀가루 사용 사건은 그 어느 사건 보다도 명명백백 밝혀져야 할 것” 등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주일 기자 joo1020@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