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수업재개 학교 방문 "메르스는 중동식 독감"..학교 분위기 보니?

2015. 6. 16. 21: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닷컴]
동아DB
朴대통령, 수업재개 학교 방문 “메르스는 중동식 독감”…학교 분위기 보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라는 게 어떻게 보면 중동식 독감이라고 할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모초등학교를 방문해 초등학생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휴업에 들어갔다가 수업을 재개한 학교를 방문해 교실 수업상황을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 등을 격려했다.

이 학교는 메르스 2차 유행지인 삼성서울병원 인근에 위치해 4~12일 7일간 휴업했다가 이날 수업을 재개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개인위생을 위해 손 세정제로 손을 소독했다. 뒤이어 3층에 있는 5학년 2반 교실에서 체육시간을 활용해 손씻기 방법 등 메르스 감염 예방법을 배우는 위생교육 수업을 지켜봤다.

박 대통령은 “몇 가지 건강습관을 잘만 실천하면 메르스 같은 것은 무서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밖에 외출했다가 집에 들어갈 때 손 씻고, 기침 나오면 수건으로 가리거나 휴지로 가리거나(하는 것을), 학생 여러분 잘 실천하고 있냐”면서 “메르스 때문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기침 나오면 휴지로 막고, 어디 나갔다 오면 손 깨끗이 씻거나 하는 것은 평소에도 해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개인위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메르스라는 게 어떻게 보면 중동식 독감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독감 때문에 예방주사도 맞고 신종이 나오면 새로운 예방주사 맞고 거의 매년 연례행사같이 퍼진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로서는 처음 독감 종류지만 당황스럽기도 하고 처음 겪는 거라서 혼란스러웠다”라며 “그러나 학생 여러분이 음식 골고루 먹고 운동하고 생활 주변도 깨끗하게 관리하는 좋은 습관 몸에 붙이면 전염병이 얼씬할 수 없다. 좋은 습관을 몸에 딱 익혀서 항상 튼튼하고 씩씩하게 잘 지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박 대통령은 학부모 및 교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수업결손 보충, 학생 생활지도, 학교 내 소독강화 등 후속조치를 관계기관이 협력해 면밀히 강구하도록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도 메르스는 의학적으로 학교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 권위 있는 기구에서도 수업해도 된다고 권고하고 있다”라며 “이렇게 안전해야 학부모님들도 안심하고 어린이들을 학교에 보내실 수 있고 수업도 지속될 수가 있다. 앞으로 예방조치를 철저하게 해 주시기를 바라고 지역 보건소 등과 연계해 더욱 많이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박 대통령은 서울 마포구에 있는 서울여중을 방문했다. 이곳은 지난 11∼12일 이틀간 휴업한 바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이 메르스 관련 현장 방문에 나선 것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앞서 박 대통령은 5일 국립중앙의료원, 8일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 12일 경기도 메르스종합관리대책본부 상황실 및 보건소, 14일 서울대병원 및 동대문 의류상가를 방문한 바 있다.

중동식 독감. 사진=중동식 독감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