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4대강 조사위, 수중조사 한 번도 하지 않은 채..

이호진 2014. 8. 25. 22: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4대강 사업, 저희들이 취재가 완성되는대로 지속적으로 보도해드리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는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된 4대강의 문제를 조사하겠다면서 4대강 조사위원회를 출범시켰는데요. 그런데 이 조사위의 활동 역시 핵심 내용을 빠뜨린 부실조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호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12년 감사원이 4대강 보를 촬영한 수중 영상입니다.

강물을 막고 있는 보 곳곳에서 물이 새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촬영한 영상에서는 보 수문 근처에서 물이 새고 있는 사실이 발견됐습니다.

감사원은 시공사에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 수립까지 지시했습니다.

지난해 9월 출범한 국무총리실 산하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

16개 분과로 나눠 수자원, 수환경 등 다양한 분야를 재조사하는데 정작 수중 조사는 한 번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6개월 간 172차례 현장조사에서 수중조사는 없었던 겁니다.

조사위원 가운데 일부가 수중조사를 해야한다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한명숙/국회 정무위원 : 납득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의혹 해소는 커녕 부실한 조사결과가 우려됩니다.]

JTBC가 취재에 들어간 뒤 국무조정실은 오늘 뒤늦게 수중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4대강의 가장 큰 골칫덩이인 준설토 문제는 아예 조사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4대강 공사비 22조 원 중 8조 원은 준설토를 팔아 충당할 수 있다고 했지만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이학영/국회 정무위원 : 8조 원 운운하는 비현실적인 준설토 매각 수입 추정치가… 평가도 없이 조사와 평가를 마무리하는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총리실은 지방자치단체가 건설 경기 악화로 팔지 못한 것일 뿐 조사 사항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겠다며 꾸린 4대강 조사위. 또 다른 의혹만 낳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