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에 음성 콘텐츠 담는다

2014. 1. 27. 09: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를 통해 인물들의 목소리까지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IT매체 디지탈트렌즈(digitaltrends.com)는 26일(현지시각) 위키피디아측이 유명인사들의 소개 페이지에 목소리를 함께 녹음해 제공하는 '위키VIP'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위키VIP(Wikipeida Voice Intro Project)'는 위키백과 편집자 앤디 모베트(Andy Mabbett)와 앤드류 그레이(Andrew Grey)가 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다. 이들은 음성 서비스를 시작으로 동영상 콘텐츠까지 영역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영국의 유명 배우 스티븐 프라이(Stephen Fry)가 자신의 음성 샘플을 위키백과 페이지에 담는 것을 시작으로 정식 가동된다. 사용자들은 해당 인물들의 목소리를 반복적으로 청취할 수 있다. 모든 음성 콘텐츠는 인물들의 모국어로 녹음된다.

이밖에도 영국의 BBC가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에 등장한 유명 인사들의 음성 클립을 제공할 계획이다.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와 미얀마의 아웅산 수치 의원 등 다양한 인물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위키피디아측은 새로운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더 많은 인물들에게 음성녹음을 권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트렌드팀

차재서기자 jscha@etnews.com

http://www.digitaltrends.com/web/wikipedia-adding-voice-recordings-famous-peoples-pages/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